농민단체, 연 60만원 올려달라
도청앞서 나락 적재투쟁 벌여
도 643억 지급··· 추가지원 애로

농민단체들이 공익수당 인상을 요구하면 전북도청에서 나락(벼) 적재 투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는 예산 부담 등을 호소하며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에따라 농민단체들의 단체농성은 한동안 지속될 전망이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재 농가당 연간 60만 원의 공익수당을 지급하면서 연간 10만6000여 농가에 643억 원을 지급했다.

하지만 이를 1인당 60만 원으로 인상할 경우 전북도 예산의 부담이 가증될 수 밖에 없어 수용하기에는 여러모로 어려움이 크다는 것.

여기에 정부의 공익 직불금도 올해부터 논과 밭이 합쳐지면서 1천738억원 지급됐던 수당이 올해는 1천500억원 이상 올라 3천100억원이 소요되고 있어 더 이상의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사정이 이런데도 전국농민회총연맹 전북도연맹은 이 날 전북도청 앞에서 ‘2차 나락(벼) 적재 투젱’을 벌이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농민수당 주민청구 조례안이 부결됐다”면서 “전북도는 예산 부족을 이유로 무조건 반대할 것이 아니라 농민들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농민수당 지급대상을 ‘농가’에서 ‘농민’으로 확대하고 월 5만원인 지원액을 10만원으로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특히 지난 22일 전북도의회 농업산업경제위원회에서 주민청구 조례안이 상정되지 않아 자동 폐기된 부분에 대해서도 강하게 질타했다.

농민들은 “여성 등이 소외되지 않도록 농민수당 지급대상이 변경돼야 한다”며 “전북도가 대화에 나설 때까지 농성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농민들은 지난 19일 전북도청 앞에 쌓아둔 나락 800㎏ 14포대에 이어 30여 포대를 추가로 쌓았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