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서 공공의대 신설 반대
남원시의회 "서남대 폐교후
지역의료 현실 망각한 처사"
거점의료기관장 사퇴 촉구

27일 전북대학교 병원 본관 앞에서 양희재 남원 시의장과 의원들이 조남천 병원장의 '공공의대 설립 반대' 발언 관련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사퇴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이원철기자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이 전북도민으로부터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10월 20일 국정감사장에서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은 공공보건의료 인력 양성, 공공의료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서는 국립대학병원 등 지역 거점 의료기관이 더 효율적이라는 이유를 들어 ‘공공의대 신설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는, 전북지역대표 의료기관의 장으로서 매우 경솔한 언행이었으며, ‘남원 공공의대 설립’을 바라는 전북도민을 져버리고 소수 이익집단의 특권을 유지하고자 하는 발언으로 남원시민과 전북도민은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면서 남원시의회 의원들은 분개하고 있다.

특히,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은 정녕 열악한 전북 의료 현실과 ‘남원 공공의대 설립’의 필요성과 그 취지를 제대로 인식하고 한 발언인지 의아심이 들 수밖에 없다며 10월 27일 오후2시 남원시의회(의장 양희재)의원 들은 전북대병원을 방문, 조남천 병원장의 사과와 병원장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남원시의회는 현재 전북의 14개 시군 가운데 무려 9개시군(남원,정읍,진안,무주,장수,임실,순창,고창,부안)은 응급의료 취약지로 분류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분만산부인과가 없는 곳이 3개군(완주,진안,부안)이고, 외래진료소가 없는 곳이 4개군(무주,장수,임실,순창)이나 되며, 4개군(무주,장수,임실,고창)은 소아청소년과가 없고, 2개 시군(김제시,완주군)은 응급의료기관이 없는 의료 사각 지역임을 밝혔다.

또한 이것이 현재 전북의 의료 현실이고, 게다가 코로나 19사태의 확산으로 인해 공공의료의 필요성이 더욱 명백해진 것이 지금 우리의 현실임을 주장했다.

또한, ‘남원 공공의대 설립’은 서남대 폐교가 현실화 되면서부터 남원시와 전북도가 서남의대 정원 활용방안을 두고 국회, 보건복지부, 교육부, 지자체 등과 함께 수차례 논의한 결과물이라고 강조했다.

게다가 지방 의료인력 부족으로 의료공백, 응급감염분만 등 필수의료 인력 확보에 대한 문제점이 전국적으로 대두되면서 지난 2018년 4월 11일 민주당과 정부가 협의한 결과로 서남의대 정원 49명을 활용해 남원에 공공의대 설립이 발표된 점을 각인 시켰다.

이처럼, ‘남원 공공의대 설립’은 지역 보건의료를 이끌어 갈 의료 인력을 국가가 직접 양성해, 평등한 양질의 보건의료 접근권을 받고자 하는 국민의 명령이며, 시대의 큰 흐름이며, 모두가 평등한 건강권 보장의 정당한 발동으로 그 누구도 이를 반대하거나 막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에 따라 남원시의회는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의 ‘공공의대 설립 반대’발언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해 노력해온 남원시민과 전북도민을 명백히 무시한 처사이며, 도민의 건강증진과 의학발전을 선도해온 지역 거점 병원장이 아닌 ‘의대 선배’, ‘의사 대변자’로서 자기 식구 챙기기와 의대생 구하기 발언에 불과하다고 뜻을 밝혔다.

이와 관련 남원시의회는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의 발언으로 깊은 상처를 입은 남원시민을 대표해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은 남원 공공의대 설립을 위해 애쓴 남원시민과 전북도민에게 즉각 사과할 것을 주장했다.

또한 전북대학교는 지역 거점 의료기관의 본분을 망각한 조남천 병원장을 즉각 사퇴시킬 것을 촉구했다.

게다가 향후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이 해당 발언에 대해 궁색한 변명과 침묵으로 일관한다면, 남원시의회 의원들을 비롯해 남원시민들은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뜻을 굳건하게 밝혔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