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들의 사고가 줄지 않고 사망자도 전국에서 4번째에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소식이다.

특히나 고령 인구 비율이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전북의 경우 안전시설 확충 등 구체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년간(2018년~2019년) 전국 고령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는 6만3251건으로 사망자는 1612명에 달한다.

전북은 2679건이 발생, 사고 건수는 전국에서 7번째로 적었지만 사망자는 148명으로 경북 214명, 전남 196명, 충남 192명에 이어 전국에서 4번째로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고령 운전자의 경우 인지능력이나 반응 속도 등이 일반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져 사고 위험에 더욱 취약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내에서도 이런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올해만 해도 지난 8월 전주의 한 아파트에서 80대 고령운전자가 차량 운전미숙으로 어린이집 간이 풀장으로 돌진해 어린이 3명을 포함, 총5명이 부상을 입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6월에는 80대 고령 운전자가 진행 방향을 착각해 고속도로를 역주행하는 어처구니없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다행히 큰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지만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사건이었다.

고령 운전자는 젊었을 때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화로 인한 판단력 저하로 행동이나 반응속도가 일반 성인에 비해 늦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게 교통 관련 사건·사고를 담당하는 경찰관들의 설명이다.

경찰과 지자체는 일부 지원을 통해 고령운전자의 운전면허 자진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효성은 부족한 상황이다.

지난해 도내 고령 운전면허들의 자진 반납율은 2%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자진반납 활성화를 위한 지원 강화나 고령운전자를 위한 교통시설 확충 등 실직적인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나마 다행인 게 전주시가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참여자 인센티브를 이달부터 2배로 확대 시행키로 했다고 한다.

인센티브도 인센티브지만 고령화 진행에 따른 ‘운전미숙’이라는 현실을 받아들이는 자세.

이는 본인은 물론 타인의 소중한 생명을 위해 꼭 필요한 마음가짐이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