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찾아 이낙연대표-국회의원
면담서 지방자치법-예산 등 요청

전북도의회가 중앙정치권에 지방의원들의 전담 교육기관인 지방의정연수센터 설립을 촉구했다.

또 지방자치법 개정안 통과와 전북예산 확보에도 힘을 실어줄 것을 요청했다.

송지용 의장과 최영일 부의장, 성경찬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이재 행정자치위원회 부위원장은 27일 국회를 방문해 이낙연 대표와 한정애 정책위의장, 김종민 최고위원, 송영길·정청래·한병도·안호영·윤준병 국회의원을 만나 지방의정연수센터 필요성을 강조하고,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부설로 센터를 설립할 것을 건의했다.

송지용 의장은 이낙연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지방의원 60%이상이 초선의원이어서 지방의회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이 절실하다”며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개편에 관한 특별법’은 지방의원의 전문성 향상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의무로 규정하고 있는 만큼 전담연수기관 설립에 나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산절감과 교육 인프라 등을 고려할 때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부설로 지방의정연수센터를 설립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법 개정안의 연내 통과를 위해 민주당이 적극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송 의장은 “현재의 지방자치법으로는 지방자치와 행정수요 변화를 따를 수 없다”며 “주민주권을 구현하고 지방의회의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법 개정이 하루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의장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2021년도 국가예산에 전북현안사업비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민주당에서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송 의장은 “예산이 적기에 확보되지 않아 차질을 빚는 사업이 많다”며 “지역균형발전과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라도 전북 사업에 관심을 갖고 예산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이낙연 대표는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서 의원들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교육 훈련을 받을 필요성이 있다”면서 “지방의정연수센터가 설립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답변했다.

지방자치법 개정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감한다고 밝혔으며, 전북현안 예산확보에도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김종민·정청래·송영길 의원 등도 “지방의원연수센터 필요성에 공감한다”면서 “전북 현안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는 만큼 균형발전 차원에서라도 차별화된 정책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