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27일 광주시청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내년도 예산확보와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는 전북과 광주·전남 예산에 대한 협의는 물론 그 지역의 현안에 대해 국민의힘 당 지도부에 알리고 지원을 이끌어 내는 자리다.

전북도는 이런 예산정책협의회를 위해 광주까지 찾아가 과연 소귀의 목적을 달성했을까? 본보는 정치면 톱기사로 “빚졌다며 현안 요청엔 원론적 답변만…” 제하의 타이틀로 이날의 분위기를 전했다.

전북의 현안인 공공의대 설립과 제3금융 중심지에 대해 “다른 주장이 있는 만큼, 의견을 모아야 할 필요가 있다”며 원론적 답변 수준에 그쳤다고 한다.

기사에는 다 담지 못했지만 의협과의 조율이 필수이고, 결정 난 바 없다며 일부는 부정적 기류마저 있었다고 한다.

이밖에도 여러 사안에 대해서도 검토내지 지원하겠다는 원론적 수준의 답변만이 오겠다고 한다.

정치라는 게 워낙 변수가 많다보니 당 차원의 협의라는 게 사실 확답을 줄 수가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협의회 개최 배경을 훑어보면 혹 전북이 이날 광주·전남의 ‘들러리’를 선 것은 아닌지 조심스런 분석도 제기된다.

국민의힘은 이미 여러 지역을 돌며 국민통합의 의지와 진정성을 역설해 왔고, 실천력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그 첫걸음의 일환으로 5·18역사왜곡처벌특별법과 군공항이전특별법 개정의 국회통과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이번 방문은 그 일환의 성격이 크다.

앞서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지난 8월 5·18국립묘지를 참배한데 9월에는 호남동행의원단을 발족했다.

이달 들어서는 정운천 국민통합위원장 등이 광주를 방문해 오월단체들과 간담회를 갖는 등 광주와의 소통을 이어오고 있다.

예산정책협의회는 이런 지속화 배경 속에서 열렸다.

광주 껴안기에 ‘호남’이라는 이름으로 전북이 함께한 자리라 봐도 무방해 보인다.

이날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호남에 많은 빚을 졌다”고 밝혔다.

이는 5·18 망언을 일삼던 의원과 당내 우경화 기류에 대한 우회적 사과로, 사실 엄밀히 말하면 “광주에 빚을 진 것이지 전북에 빚을 진 건 아니라는 것”이 중론이다.

정책협의회에 참석했던 한 인사는 “호남에 전북은 없다”는 말을 새삼 뼈저리게 인식한 날이기도 하다고 털어놨다.

광주·전남의 민심을 껴안기 위한 정치행보인 데 ‘예산철’이다 보니 거기에 ‘예산정책협의회’라는 간판을 내건 것은 아닐까.

문제는 광주·전남의 예속화 고리를 언제 끊을 수 있을지, 그리고 ‘호남’이라는 이름 속에 파묻힌 전북을 언제쯤 되찾을 수 있을 지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