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정치권 예산정책협의회

전략모임 구성-예산소위 지원
미반영사업은 의원 역할 분담
공공의대 설립등 힘 모으기로

28일 서울 켄싱턴호텔 열린 전북 국회의원과 전라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한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도내 국회의원들이 2021년 국가예산확보를 위한 논의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북도와 도내 국회의원들이 28일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7조5,422억원이 반영돼 있는 정부예산안의 추가 확보를 위해 총력을 다하기로 결의했다. 

특히 도와 정치권은 국가예산 및 주요 사업 추진을 위해 소규모로 핵심인사들간 ‘전략모임’을 구성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또 국회 예결위 예산안조정소위에 도내 의원이 포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날 예산정책협의회는 오전 7시30분부터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1시간 30여분간 진행됐다. 회의에선 다양한 예산 확보 전략이 논의돼 전북의 최종 확보액이 주목된다. 

협의회에는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 10명 전원이 참석했고 도에서는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최훈 행정부지사, 우범기 정무부지사, 강승구 기획조정실장, 한민희 대외협력국장 등이 참석했다.

송하진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한국판 뉴딜연계사업을 비롯해 주력산업 체질강화와 산업생태계 구축, 삼락농정과 농생명, 여행체험 1번지, 새만금 SOC 등 도정 주요 분야별로 추가 확보가 필요한 타깃 사업을 선정해 상세히 설명했다. 

이어 도와 정치권은 정부안에 과소 또는 미반영된 사업에 대해 국회단계 추가 확보를 위해 국회의원별로 역할을 분담하기로 했다. 

예산안 논의와 함께 도-정치권은 전북 현안사업에 대해서도 추진 전략을 숙의했다. 

특히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국립공공의료대학법 제정), 원전관련 지방세법 개정(지역자원시설세 개정), 새만금 사업법 개정 등의 조속한 국회 통과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 전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을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하고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송 지사는 “국립공공의대법 제정, 새만금 사업법 개정, 원전관련 지방세법 개정 등 입법처리와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전북 지정 등 주요 현안에 대해 관심과 지원을 가져달라”고 정치권에 주문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전북도당위원장(전주병)은 예산 확보 및 현안 추진을 위해 정치권이 총력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김 위원장은 또 “전북 현안을 논의하고 추진하기 위해 도와 정치권의 핵심인사들이 소수로 전략모임을 구성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은 국립공공의대 설립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당적을 떠나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