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차세대수소전기차 넥쏘(NEXO)가단일 모델로는세계 최초로단일 국가에서누적 판매 1만대를달성했다고 밝혔다.

넥쏘는 2018년 3월국내 시장에처음 출시된이후 2년 7개월만에 누적판매 총 1만대를기록했으며 2018년 727대, 2019년 4,194대, 2020년 5,079대(10월말현재)가판매됐다.

이는넥쏘의 상품 경쟁력은물론 적극적인수소전기차 보급 정책이뒷받침됐기 때문이다.

전세계 국가간수소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잡기 위해기술 경쟁이치열해지고 있는가운데 국내기술로 개발한넥쏘를 통해 수소전기차 대중화에한 발더 다가서게되면서 현대차는 글로벌수소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한층 확고히했으며 우리나라도 수소강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기반을 다질수 있게됐다.

현대차는 이를 기념하기위해 30일(금) 울산공장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장관, 이원희 현대자동차 사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장재훈 현대자동차 부사장 등관계자들이 참석한가운데 넥쏘 1만번째 고객차량 전달식을열었다.

넥쏘 1만 번째주인공인 임현석씨는 “삼남매를 키우는다둥이 아빠로서 자녀들에게 깨끗한 환경을물려주기 위해넥쏘를 선택하게 됐다”고차량 구매이유를 밝혔다.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하고있는 글로벌수소전기차 넥쏘 넥쏘는 세계 최고의상품성을 바탕으로국내를 포함해글로벌 시장에서지난해 4,987대가판매되며 수소전기차 판매 1위에올랐고 올해 7월에는글로벌 누적판매 1만대를기록하는 등수소전기차 시장을 이끌고있다.

현대차의 미래 기술력이집약된 궁극의친환경차 넥쏘는 차세대동력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기반으로첨단 편의기술이 대거탑재된 미래형 SUV다.

1회충전 시주행가능 거리는 609km이며최고출력 113kW(154마력), 최대토크 40.3kgfm(395Nm) 등 높은성능을 갖추고지난 2년간각종 기관과언론을 통해우수한 상품성을인정받았다.  

2018년 수소전기차 중세계 최초로유럽의 신차안전성 평가프로그램인 유로 NCAP에서최고 등급인별 다섯개를 획득했으며, 같은해 미국자동차 전문미디어 워즈오토(Wards Auto)가선정하는 세계 10대엔진에 선정되기도 했다.

아울러 세계적권위의 레드 닷디자인상과 IDEA 디자인상을 2018년잇따라 수상하고올해 7월에는독일의 유명한자동차 잡지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Auto Motor und Sport)에서 ‘매우뛰어난 차’로호평을 받았다.

넥쏘의 단일 시장 1만대판매는 수소전기차 대중화신호로 볼수 있으며, 본격적으로 수소전기차 생태계가 구축될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국내수소전기차 판매 확대를바탕으로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이속도를 낸다면수소사회 진입역시 보다빠르게 앞당길수 있다.

여기에규모의 경제를통해 수소생산비용까지 낮아질경우 국내수소전기차 시장 확대는물론 글로벌수소전기차 시장에서의 주도권확보로 이어질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수소전기차 개발과 생산에는국내의 수많은중소 부품기업들이 참여하고있어 국내부품사들과 스타트업들의 새로운기회 창출과성장의 기반이될 것으로기대된다.

현대차는 앞으로 넥쏘를 필두로트럭과 버스등 상용수소전기차 개발을 확대하고다양한 산업에서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할수 있도록해 글로벌수소전기차 및 수소연료전지 시장에서의 지위를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다.  

넥쏘 고객을 위한특별한 이벤트진행현대차는 넥쏘의 국내누적 판매 1만대를기념해 다양한고객 감사이벤트를 마련했다.

먼저 넥쏘 차량무상 점검및 소모품교체 서비스를실시한다.

넥쏘를 구입한고객 중사전 예약자를대상으로 11월셋째 주전국 서비스센터 및 수소충전소 6개소(울주, 삼척, 광주, 충주, 홍성, 완주)에서차량 점검을진행하며 와이퍼, 에어컨필터, 에어클리너 등의 소모품을교체해 준다. (해당이벤트 사전예약은 11월 15일까지진행)

차량 운행중 방전에따른 고객불편 해소를위한 긴급딜리버리 서비스도 운영한다.

수소연료의 긴급충전이 필요할경우 인근충전소로 차량과탑승자를 무상으로이동시켜 주는것이다.

넥쏘 차량출고 후 5년동안 연간 2회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현대차는 수소충전 중발생하는 고객의불편사항도 개선했다.

수소충전기충전건 결빙을 방지하는기술을 개발해현대차에서 운영하는 수소충전소 8개소(H하남, H안성, H부산등)에적용을 했으며, 이를통해 충전완료 후고객 대기시간을 없앴다.

향후전국 수소충전소에 적용될 수있도록 설명회도가지고 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넥쏘가 짧은기간에 1만대판매를 돌파한것은 우수한상품성뿐만 아니라정부의 친환경차 보급확대 정책과환경을 중시하는고객들의 선택이있었기 때문이다”라며 “더많은 고객들이수소전기차를 경험할 수있도록 최고기술의 차종과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것”이라고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그룹의 대표 전기상용차인 현대차 포터Ⅱ 일렉트릭과 기아차 봉고Ⅲ EV도지난해 12월부터올해 10월까지국내 누적판매가 1만대를넘었다. (※ 포터Ⅱ 일렉트릭 6,832대, 봉고Ⅲ EV 3,297대, 2020년 10월 9일기준)이를 기념한소형 전기트럭 1만번째 고객차량인도식도 넥쏘 1만번째 전달식이열린 30일함께 진행됐다.

소형 전기트럭 1만번째 고객은포터Ⅱ 일렉트릭을 구입한박해운씨로, 블루베리농장을 운영하고있는데 포터일렉트릭의 우수한 경제성에매력을 느껴차량을 선택하게됐다고 말했다.

포터Ⅱ 일렉트릭은 지난해 12월, 봉고Ⅲ EV는올해 1월국내 시장에출시됐으며 미세먼지저감은 물론탁월한 경제성과뛰어난 정숙성을갖춘 도심운송에 최적화된모델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많은사랑을 받고있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