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등 지도부 전북방문
지방채용-법인세 인하 제시
공공의대-탄소진흥원 설립
송지사 전북 몫 반영 촉구

지난달 30일 부안 신재생에너지산업단지내 풍력시험동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역균형뉴딜 현장방문에서 이낙연 당대표와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더불어 민주당 관계자들이 수소 드론에 대한 설명을 경청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지난달 30일 부안 신재생에너지산업단지내 풍력시험동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역균형뉴딜 현장방문에서 이낙연 당대표와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더불어 민주당 관계자들이 수소 드론에 대한 설명을 경청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당 지도부가 전북을 방문해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지역 균형 발전의 의지를 다지고, 전북현안에 적극적인 지원을 강조했다.

특히 지역 간 장벽으로 지원이 제한됐던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해법’과 ‘기업들의 지방이전을 위한 제도’ 등을 제시했다.

이 같은 정책 발표를 두고 일각에서는 여권의 핵심 지지기반인 호남을 겨냥해 대권 주자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 대표는 지난달 30일 전북 부안에서 지역균형 뉴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제가 생각하는 균형발전 방안 몇 가지를 이 자리에서 소개하고 싶다”며 지방 채용 할당과 지방 기업 법인세 감면 구상을 밝혔다.

지방채용 할당은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을 현행 30%에서 50%까지 늘리겠다는 제안이다.

문재인 정부가 임기 말까지 혁신도시에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를 30%까지 뽑겠다고 약속한 목표에서, 20%를 추가해 다른 지역 지방대 출신도 뽑는 방안을 검토중이라는 것이다.

이 대표는 “지역인재 출신 50% 채용이 실현되면 애초대로 30%는 지방대학인재를, 추가된 20%는 타지방의 지방대학 출신을 뽑게 되는 것”이라며 “말하자면 전라북도에 있는 대학을 나오신 분이 (전남 나주에 있는) 한국전력에 취직할 수 있다. 이것은 이미 용역에 들어가 있다”고 했다.

거리를 감안해 지방 이전 기업의 법인세를 인하하는 방안도 내비쳐 눈길을 끌었다.

이 대표는 “지방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 유치가 관건”이라며 “기업들이 수도권에서 멀리 가기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어 수도권에서부터 얼마나 멀리 있냐에 따라서 세금 부담을 차등화 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수도권에서 아주 먼 곳이라면 법인세 영세율 제도, 법인세를 아예 받지 않는 방안까지 포함한 차등적 세제지원을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또 하위직 공무원 지방 할당제도를 부분적으로 도입하는 방안도 언급했다.

이 대표는 “현재 공무원 시험을 준비중인 이들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몇 년 후부터 실시한다는 조건을 붙여 하위직 공무원 지방할당제도를 부분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하겠다”며 “연기금을 지역 뉴딜을 포함한 균형 발전에 허용하는 방안을 정교하게 검토 하겠다”고 했다.

이에대해 송하진 도지사는 9조 원 규모의 전북형 뉴딜 계획을 올해 안에 수립하고, 정부 협조를 얻어 경제 활성화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에게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남원 공공의료대학원 설립,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지정 등 지역 현안 해결과, 국가중장기종합계획에 전북 몫 반영을 촉구했다.

송 지사는 “전북은 산업 기반이 약한 지역으로 뉴딜사업에서도 불리할 수밖에 없다”면서 “불리한 지역이 지역균형뉴딜로 보완돼서 성공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줄 것”도 요청했다.

전북은 그린 수소 생산 클러스터와 지능형 농기계 실증사업 구축을 전북형 뉴딜사업을 추진중이라며 정부차원의 지원을 건의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