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산학협력단-(주)아이트
업무협약 관련분야 활용 기대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가 소나 돼지 등 동물의 홍체나 안면을 인식해 신원 증명에서부터 이상행동, 건강상태까지 다양한 부분을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는 동물 대상 빅데이터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전북대 산학협력단(단장 조재영)은 최근 관련 분야 전문 기업인 ㈜아이트(대표 우광제)와 동물 빅데이터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비대면으로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동물 대상 홍채 인식과 얼굴, 형태, 이상행동 등을 빅데이터로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공유·개발하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를 통해 동물의 신원 증명과 품종ㆍ특성 구분, 이상행동, 건강상태 확인 등을 할 수 있어 품종이 양육과 번식, 활용성을 높일 수 있고, 동물복지 증진 등 다양한 분야로의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비접촉식 원거리 홍채인식 기술과 객체인식 기술, 이상 행동징후 및 행동양상 분석 등 데이터 처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아이트의 기술과 전북대 학술역량이 결합돼 동물 빅데이터 분야에서 큰 시너지가 기대된다.

이와 함께 양 기관은 연구개발뿐 아니라 전문인력 양성, 상호 공동 이익 증진을 위한 유기적 업무 협조체계 구축에 합의하고, 산업현장 기술 지원과 실무협의 사항 등을 논의했다.

상호 간 기술, 시설, 장비, 인력도 활용하게 된다.

우광제 대표는“아이트의 원거리 홍채인식기술은 반려동물, 인체, 축산물 등 관련 산업 전반에 적용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조재영 전북대 산학협력단장은 “전북대의 동물자원 학술ㆍ연구역량과 아이트의 홍채, 복합인식, 인증 등 기술력이 만나 큰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라며 “효율적 동물자원 관리와 최근 각광받는 스마트팜 등 21세기 농축산 분야의 새 지평을 열 신기술”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이트는 중소벤처기업부 팁스(TIPS)와 신용보증기금 4.0 스타트업 사업에 선정된 AI 기술기반 벤처기업이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