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원 투표 결과 찬성 압도적
정세균계 특정후보지지 변수로

더불어민주당이 전당원투표를 통해 내년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결정하면서 야당이 반발하는 등 정치권 파장이 일고 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출신 서울시장, 부산시장의 성폭력 의혹은 ‘1차 가해’이며 지지자들의 피해자들에 대한 공격은 ‘2차 가해’, 당헌까지 뒤집으며 후보자를 내며 피해자에게 ‘3차 가해’ 그리고 유권자들이 민주당 후보들에게 투표한다면 그것은 ‘4차 가해’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집권 더불어민주당으로선 2022년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을 포기할 수 없다는 우려가 컸고, 결국 이 같은 상황을 전당원투표로 돌파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2일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선에 후보를 내겠다며 이를 위해 최고위원회 의결과 당무위원회 부의안건을 처리하는 등 당헌개정 그리고 3일에는 중앙위원회를 개최해 당헌개정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지난 달 31일부터 1일까지 진행한 ‘당헌 개정을 통한 내년 재보궐선거 후보공천’에 대한 전당원투표 결과 발표를 통해 찬성 86.64%, 반대 13.36%로 내년 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번 투표에는 총 21만 1,804명이 참여했고, 투표율은 26.355%였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에 대해 “재보궐 선거에서 후보를 공천해 시민들의 선택을 받는 게 책임정치에 더 부합한다는 이낙연 대표와 지도부의 결단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라고 해석했다.

민주당은 이에 따라 당헌개정이 완료되면, 공직후보자 검증위원회와 선거기획단 구성 등 본격적으로 선거준비에 들어가기로 했다.

민주당의 보선 참여 결정에 대해 국회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거세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2일 “더불어민주당은 후안무치의 극치를 공개 인증했다”면서 ‘스스로 귀책사유가 있을 때는 공직 후보자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을, 전당원투표라는 방법으로 뭉개 버렸다고 비판했다.

이런 상황에서 전북 정치권이 앞으로 어떤 영향을 받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역대 서울시장 선거에선 범전북 정치인들이 핵심 역할을 맡아 선거전에 힘을 보태왔다.

이 때문에 내년 보선에서도 도내 의원들이 전면에 나설지 주목된다.

특히 내년 보선에선 정세균 국무총리의 SK계가 어떤 움직임을 보이느냐가 변수다.

SK계가 특정 후보를 지지하느냐에 따라 정 총리는 물론 2022년 대선가도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