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3,4호기 재가동 계획과 불합리한 원전지원에 대해 지역 정치권의 반발이 거세다.

특히 전북은 전남과 똑같은 방사선 피폭 위험지로 원전사고 시 직접적 영향을 끼치는 방사선비상계획구역임에도 안전은 물론 각종 지원에서 부당한 처우를 받고 있어 제도개선 목소리도 높다.

도의회 한빛원전대책특위는 2일 “안정성을 담보하지 못한 한빛원전 3호기 재가동 계획을 철회하라”라고 촉구했다.

특위는 이날 한빛 3,4호기의 경우 국내 전체 원전 공극의 80%, 철근 노출부의 48%를 차지할 만큼 안전성이 취약하다며 주민들의 불안감이 해소될 때까지 가동을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위 원전 안전성 및 운행에 관련한 모든 사항의 공개와 주민 의견 반영, 정부의 방재 인프라 구축 등을 주문했다.

원전지원 제도 개선에 대한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불거진 이번 안정성 문제가 향후 어떻게 전개될지도 관심사다.

그동안 전북과 전남은 똑같은 방사선 피폭 위험지로 묶여 있음에도 전남권만 방재사업을 집중 지원하고 전북은 정부 지원에서 배제돼 왔었다.

이에 부안군민들이 겪는 자괴감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전남 영광에 위치한 한빛원전으로부터 직선거리로 채 20km가 되지 않은 부안군.

원전과 관련된 심각한 사안들에 대해 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된 부안군민들은 그 어떤 통보나 사과를 받아본 적도 없다고 한다.

모두가 고르게 빵 1개씩을 나눠주면 문제가 없는 데, 특별히 누군가에게 빵 2개를 줬을 때 빵 1개를 가지지 못한 사람이 갖게 되는 상대적 박탈감.

그동안 부안군 보안·줄포·변산·진서·위도면 등 5개면 1만760여명의 군민들은 원전의 위험 속에도 그 어떤 원전에 대한 정보나 사고발생에 따른 통보, 사과, 정부 지원도 없이 부당한 대우를 받으며 살아왔고, 이제 그 봇물 터지듯 그 설움이 터져 나왔다 생각한다.

전남 영광이 지방세법에 의해 지역자원시설세, 발전소법에 의해 발전소주변지역지원금 등 600억원 가량을 지원 받고 있을 때 부안군민들은 단 한 푼의 돈도 지원받지 못했다.

돈도 돈이지만 원전의 심각한 위험이 발생될 때 영광군민들이 받는 그 흔한 사과 한마디조차 받지 못했다.

다 같은 피폭 위험지역 내 주민들인 데 지원이 달라야할 명분을 찾기가 어려워 보인다.

지금이라도 당장 관련법 개정을 통해 불합리한 제도를 뜯어 고쳐 피폭지역 내 주민들의 설움을 씻어내 줘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