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으로 국가산단 불균형 해소

정부 국내 4대권역 생산기지
2040년 전문기업 1천개 육성
전북국가산단 8,697㎡ 불과
연구기관 집적화 효율성↑

전북은 자동차·조선 등 도내 주요 산업의 장기불황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신성장동력으로 탄소·수소 산업 등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수소산업은 최근 정부 차원에서 육성 정책이 발표되면서 지역경제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서의 입지를 빠르게 구축해 나가고 있다.

특히 정부가 수소 전문기업 1천 곳 육성을 골자로 한 ‘수소산업 육성계획’을 발표한데 이어 현대차도 글로벌 수소전기 상용차 기술 선도 브랜드의 지위를 공고히 해나간다는 방침이어서 이제는 전북이 수소경제 선도에 앞장서 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정부도 지난 7월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과 수소경제 전담 기관 지정안, 수소차·수소충전소 추진 성과 및 향후 계획안 등 6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이에 따르면 호남 등 국내 4대 권역별로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오는 2040년까지 수소 전문기업 1천개를 육성하는 등 수소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지난 2월에 발표한 ‘수소경제 육성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안’에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수소특화단지’를 지정해 자금과 설비 제공 등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같은 정부 방침에 따라 수소 시범도시 선정(완주·전주)과 연관기업, 연구기관이 집적화해 있는 전북이 ‘수소특화단지’ 조성의 최적지라는 여론이 지역 내에서 일고 있다.

전북이 탄소산업의 전진기지로 우뚝 서게 된 것을 계기로, 전북의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낙후 탈출의 새 전기를 마련하고 K-뉴딜을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전국 권역별 국가산업단지의 불균형이 심한 상태에서 전북에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일은 불균형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북 경제계에 따르면 전국의 권역별 국가산단은 올 6월말 기준 시 총 47개에 지정면적 8억622만㎥에 육박,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의 핵심 전진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

권역별로는 광주·전남이 6개에 1억8천670만㎥의 개발대상 면적을 기록했고, 대구·경북은 7개에 9천227만㎥, 부산·울산·경남은 11개에 1억3천631만㎥ 등에 육박하고 있다.

전북에는 군산과 익산, 전주 등에 6개의 국가산단이 조성돼 있지만 지정면적만 보면 다른 권역보다 훨씬 못 미치는 8천697만㎥에 불과, 국가가 조성하는 산업단지에 있어서도 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가적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국가산단 조성과 대기업 입주 유도가 절실하다는 점에서 권역별 불균형은 조속히 해소돼야 할 현안이라는 여론이 일고 있다.

중소기업계의 한 관계자는 “수소 시범도시 선정(완주·전주)과 연관기업, 연구기관이 집적화해 있는 전북에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경우 투자이 효율성과 승수효과가 클 것”이라며 “정부의 그린 뉴딜과 지역균형 뉴딜, 디지털 뉴들 등 K-뉴딜을 모두 잡을 수 있다는 상징적 의미도 크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은 현대자동차 상용차 공장을 포함한 수소차 핵심부품인 수소탱크를 생산하는 일진복합소재 등 수소 생산과 저장, 유통, 활용의 전주기(全周期) 산업군과 각종 연구기관이 집중돼 있는 등 수소경제 인프라를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는 분석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