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ICT기업 협업상담창구축
중기-소상공인 상생협력 노력

국민연금공단이 동반성장을 이끈 공로를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의 영예를 안았다.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용진)은 4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된 ‘2020년 동반성장주간 기념식’에서 자발적 상생협력 부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매년 11월 첫 주를 동반성장 주간으로 지정하고 동반성장 우수단체와 유공자를 포상하고 있다.

공단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과의 상생협력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이번 수상식에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공단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역량 강화와 자발적 상생협력을 실현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오고 있다.

지난해 6월 NPS+ IT R&D센터를 설립해 중소 ICT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디지털 연금상담 창구 구축, 국민연금 납부정보를 활용한 신용평가 모델 개선 등 11개의 공동연구를 추진했다.

전국 109개 지사에서는 ‘1사 1시장 자매결연’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했다.

또한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마련한 ‘임직원 후원금’을 활용해 성과공유제 운영, 중소기업의 핵심기술 보호를 위한 기술임치 비용제공 등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단은 동반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다.

사회적경제 아카데미를 운영해 신중년들에게 창업 컨설팅을 지원함으로써 사회적경제기업과 자활근로 홈케어 등 89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지난해 하반기에 열린 전북지역 취업박람회에서는 ‘국민연금 협력사 전문 채용관’을 운영해 9개 업체 대상으로 현장면접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동반성장 문화확산 최우수기관 선정’ 및 ‘일자리 창출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등 공단의 상생협력을 위한 노력은 외부에서도 꾸준히 인정받고 있다.

김용진 이사장은 “지속적으로 자발적 상생협력 사업을 강화해 상생과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수상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