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4일 ‘對중국 파프리카 수출 기념식’을 김제의 농업회사법인 (주)농산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이재욱 차관을 비롯해, 이원택 국회의원, 최훈 전북도 행정부지사, 박준배 김제시장이 참석했다.

이날 파프리카 1천700kg 분량 340박스를 실은 화물차는 평택항으로 출발해 중국 천진항에서 물품이 인수될 예정이다.

우리나라의 중국에 대한 파프리카 수출역사는 200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난 2007년 우리나라는 중국 정부에 파프리카 수입 허용을 요청한 이후, 12년간의 협의 끝에 지난 2019년 12월 한‧중 양국이 상호 검역 조건 합의를 마쳤다.

이후, 수출 선과장 등록과 합동 수출검역을 끝으로 지난 8월 첫 샘플 수출에 이어 이날 농정의 중심지 전북에서 본격적인 수출의 신호탄을 쏘게 된 것이다.

그동안 국내산 파프리카의 수출량은 99%가 일본에 편중되었으나, 이번 중국 수출을 계기로 파프리카 수출시장의 다변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은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우면서도 14억의 인구를 가진 세계에서 가장 큰 소비시장으로 국내산 파프리카 유망 수출국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커 농가들의 기대가 더욱 높다.

이번 중국 수출은 파프리카 전문 수출법인인 농업회사법인 코파(주)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19개 수출단지 226 농가가 참여해 함께 중국 시장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전북도는 전국 파프리카 생산량인 8만여 톤(‘19년 기준)의 9%인 7천2백 톤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번 중국 수출에도 3개 수출단지 64 농가가 참여하고 있어 이제는 중국에서도 전라북도산 파프리카를 직접 맛볼 수 있게 됐다.

최훈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오늘 수출되는 파프리카가 14억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아,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에 있는 도내 농업과 농촌에 새로운 활력이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 중국 시장 진출을 다각적으로 추진, 지역농가들에게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