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진흥원 쾌거 이어가야
김성주-안호영-신영대 등
상용차산업 대책 촉구 회견
시도-정 수시회동 예산활동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지정이라는 쾌거를 이룬 전북도와 정치권이 다른 숙원 사업에 대해서도 총력을 전개하기로 했다.

타 시도나 정치권의 견제 또는 경쟁을 받는 사안들과 관련해 제2의 탄소산업진흥원 지정과 같은 좋은 성과를 거두겠다는 것.

실제 전북은 군산 경제를 포함해 추진해야 할 사안이 즐비하다.

하지만 성사 여부를 장담하기 어려운 현안이 많다.

일례로 국립공공의대 설립은 의료계 안팎의 갈등과 맞물리면서 복잡한 국면이 펼쳐졌고 제3금융중심지 지정도 매우 불투명한 상태다.

이들 현안은 21대 국회 출범 이전부터 전북도와 정치권이 힘을 모아 추진해온 것들이다.

따라서 전북도와 정치권이 한 목소리를 내고 강력히 추진해야 성공 사례가 이어질 수 있다.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의 경우 도와 정치권이 전력을 투입하고 여기에 국회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가세하면서 긍정 결과를 이끌어 냈다는 평이다.

4일 전북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도-정은 탄소산업진흥원 지정 이후 다른 현안 추진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도와 국회의원들 그리고 각 기초단체가 현안 성사를 위해 각자 역할을 분담하고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국가예산과 함께 전북 현안 추진에도 신경을 집중하겠다는 것.

지난 3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인 김성주 의원(전주병)과 국회 환경노동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소속인 신영대 의원(더불어민주당 군산) 등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용차 산업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

도내 상용차 업계의 물량 감소와 고용 불안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기업들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

전북도의회도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도의회 공공기관유치지원 특위는 지난 2일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지역 현안 성사를 요청했다.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함께 국립공공의료대 설립,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지방의정연수센터 설치 등을 건의했다.

이처럼 도와 정치권, 도의회가 주요 현안을 위해 힘을 기울이고 있다.

신영대 의원은 이날 "전북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좋은 성과가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는 현재 내년도 국가예산 심사 중이다.

전국 17개 시도가 총력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 때문에 도와 정치권, 기초단체들은 현안 추진뿐만 아니라 예산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전북도와 정치권은 수시로 국회에서 회동하고 국회 예결위를 상대로 예산 확보 활동을 펼치는 중이다.

기초단체도 활발하게 예선전에 나섰다.

전주시 최명규 부시장은 이날 국회를 찾아 정성호 국회 예결위원장실을 포함해 예산관련 주요 인사들과 만나 예산 확보를 요청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