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덕 '커뮤니티 케어
개선과제' 토론회 개최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두고 ‘커뮤니티 케어의 현황과 개선과제’를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국회 김윤덕 의원(더불어민주당 전주갑)은 지난 6일 국회에서 복지분야 전문가와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와 관련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25년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사회보장과 사회복지 전반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이 필요하다.

특히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중증 장애인 등을 거주지에서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돌볼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김 의원은 토론회를 개최하고 “커뮤니티 케어가 단순히 의사, 간호사 등의 의료 인력이나 지역사회 활동가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이룬다는 단순한 설계에 그치지 않고 문제점에 대해 새로운 방향으로 해결책을 찾아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특히 “4차 산업기술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융합해 커뮤니티 케어에 접목해 활용한다면, 돌봄 시스템에도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원광대학교 김경숙 교수의 사회로, 정영훈 복지부 커뮤니티 케어 추진단장과 이상이 제주대 의대 교수, 장봉석 치매케어 학회 회장의 발제 그리고 정소우 안산시 지역통합돌봄팀장, 손창우 서울연구원 연구위원, 조문기 숭실사이버대 교수의 지정토론으로 진행됐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