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교회 방문 30대
가족-친구까지 감염시켜
미국 다녀온 50대도 확진
느슨해진 방역-추위 주의

가족, 직장, 요양병원 등 집단감염의 여파 등으로 전국 확진자가 5일째 세 자릿수를 유지하면서 코로나19 재 확산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도내에서도 미국에 다녀온 50대가 8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자가격리 됐다.

이로써 도내 누적 확진자는 168명으로 늘었고, 이 중 해외 입국자는 48명이다.

한 달 전에 미국으로 간 그는 지난 5일 뉴욕에서 출발해 6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 공항버스를 타고 거주지에 부안에 온 뒤 7일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았다.

무증상이었던 A씨는 양성 판정을 받은 뒤 이날 오후 2시 군산의료원 격리병실에 입원했다.

이처럼 코로나19 확진자가 꾸준히 늘고 있는 원인에는 느슨해진 방역의식과 추위가 원인으로 꼽히고 있어, 의무화법이 시행중인 실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점검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특히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로 인해 실내 생활이 많아지면서 집단감염 위험도 커지고 있다.

이에 전북도가 정부 정책에 맞춰 방역체계를 개편했다.

또 방역조치 관련, 행정명령도 본격 정부 정책에 맞춰 적용한다.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일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단계별 격상기준 향상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세분화(1, 1.5, 2, 2.5, 3) △방역수칙 의무화 확대 △운영중단 조치 최소화(2단계) 등의 방역체계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전북도는 사회적 거리두기1단계를 호남권(전북·광주·전남) 1일 국내환자 30명 미만일 때까지 유지하게 된다.

다만 1일 확진환자30명 이상인 경우는 자체(시·도) 검토 후 중앙안전대책본부에서 1.5단계 격상을 결정한다.

도의 이번 1단계 조정안이 기존 방역조치와 다른 부분은 크게 4가지로 요약된다.

먼저 150㎡ 이상 식당과 카페(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영업)도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단 관리, 환기소독 등 기본수칙은 물론 테이블 간 1m 거리두기가 의무화 된다.

또 모든 모임과 행사는 이전과 같이 허용하지만 500명 이상 행사는 방역 관리계획을 수립해 관할 시·군에 신고·협의해야 한다.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은 의무 사항이다.

종교시설의 정규예배 허용, 모임·식사 자제 권고 등은 이전 조치와 같다.

하지만 숙박 행사는 금지된다.

국·공립시설은 이전까지 허용인원 최대 50% 제한을 뒀지만 이번 조정으로 전면 운영이 가능하다.

시설별 방역지침을 철저히 지킨다는 전제에 따른 완화 조치다.

이번 방역조치 조정에 따라 전북도는 4대 중점 방역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그간 중점관리 대상에서 제외됐던 식당·카페에 대한 점검을 강화한다.

이미 지정돼 있는 단체·기관·시설별 방역관리자가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토록 유도·점검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전면이 아닌 샘플 점검을 통해 1차 계도, 2차 업소별 집합금지 조치 등의 강력하고도 실효성 있는 점검을 실시할 방침이다.

방역수칙 우수 업소에 대해서는 도지사 표창도 수여한다.

송하진 전북 도지사는 “현재는 방역과 일상이 공존하는 ‘코로나 공존’ 시기다. 행정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민간단체와 도민 스스로가 방역의 주체가 돼야 한다”면서 “1단계 내에서 코로나19를 억제할 수 있도록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생활의 과학화’로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