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도형청년일자리 공모
국비 198억 확보 전국 3번째
정착-창업투자생태조성등
4개유형··· 2,100개 일자리창출

청년들의 정착을 위해 추진되는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에 국비 확보가 성과를 거두고 있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의 내년도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공모 사업에 78개 세부 사업이 선정돼 전국에서 3번째로 많은 국비 198억 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지역 정착 지원형과 창업 투자 생태계 조성형, 민간 취업 연계형 등으로 구성돼 임금과 임대료, 시제품 제작 지원 등이 추진된다.

도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통해 2천100여 개의 청년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역 청년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게 충분한 소득 창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청년 인구유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난 2018년도부터 시행됐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은 △지역정착지원형 △창업투자생태계조성형 △민간취업연계형 등 3가지 유형이다.

여기에 내년부터는 ‘지역포스트 코로나 대응형’을 추가해 총 4개 유형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청년들의 취·창업을 통한 경력형성과 함께 자격증 취득·직무교육 등 역량개발을 지원할 전망이다.

‘지역정착지원형’은 청년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업에서 신규로 청년고용이 있을 경우 1인당 2년간 월 200만 원의 임금과 연 300만 원 상당의 자격증 취득·직무교육을 지원한다.

3년차 근무하는 청년에게는 추가로 1천만 원의 인센티브도 지급한다.

‘창업투자생태조성형’은 청년 창업 활성화를 통한 간접적인 청년일자리 창출로, 임대료나 시제품 제작 지원 및 창업교육 등 1인당 최대 연 1천500만 원 상당을 지원한다.

‘민간취업연계형’은 청년에게 전공과 적성을 고려한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해 경력과 직무역량을 쌓게 하여, 향후 민간기업 취업에 발판이 될 수 있게 지원한다.

내년에 첫 사업인 ‘지역포스트코로나대응형’은 코로나19 이후 디지털·비대면 산업분야 일자리를 제공하고 전문 교육·훈련을 실시한다.

지원내용은 청년 1인당 월 200만 원 임금과 연 300만 원 상당의 디지털·비대면 직무 관련 전문교육 등이다.

도는 전기차, 디지털 산업 등 지역 신산업 분야의 청년일자리를 발굴하고 청년들이 우수한 근무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사업장 점검과 전문가 컨설팅도 확대할 예정이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청년일자리 창출도 중요하지만 래 근무할 수 있도록 내실있는 일자리를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며 “앞으로도 도내 청년인구 유출 방지를 위해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과제로 삼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도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청년층 고용충격이 큰 상황에서도 올해 433억 원(국비 192억)을 투입해 지역청년에게 일자리 2천95개를 제공한 바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