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맵 구축 등 SOC 디지털화

한국국토정보공사(LX)가 드론을 활용한 ‘SOC 디지털화’로 드론배송·택시의 실증 확대 추진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LX는 ‘드론맵’ 구축, 드론활용센터 조성, 도심항공교통(UAM) 지원 등을 통한 SOC 디지털화로 한국판 뉴딜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12일 한국국토정보공사(사장 김정렬·LX)에 따르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국토교통부의 도심항공교통 기술에 관한 실증행사에 참여해 드론배송·택시의 실증 확대 추진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이는 정부가 오는 2025년 드론택시 최초 상용화 목표를 포함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을 확정·발표한 뒤에 이은 후속 조치로 인천·영월에 이은 최초 도심 내 종합 실증행사였다.

또한 LX는 드론맵을 통해 전 국토를 대상으로 해상도 5cm 이내의 고정밀 드론 영상(정사영상)을 구축·분석해 국토의 정확한 현황 파악과 국토 변화의 모니터링을 할 방침이다.

LX 드론맵 추진 목표는 올해 6천㎢이나 전담 인력 부족에 따라 8월 기준 목표치 대비 54%인 3천240㎢에 그치고 있다.

이에 따라 LX는 드론맵 구축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 품질 관리·갱신체계 마련, 드론체계 일원화 등 단계별 로드맵을 마련해 체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오는 2022년 남원에 건립 예정인 ‘LX드론활용센터’는 드론체계 일원화를 위한 거점센터가 될 전망이다.

여기에 새로 구축될 관제시스템을 통해 안전관리 강화는 물론 LX드론맵에 대한 품질관리도 이뤄질 계획이다.

이를 통해 LX는 다양한 민간 분야와 협업하며 공공 분야 드론시장 수요를 발굴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다는 복안이다.

이에 앞서 LX는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의 ‘GIS기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지원한 바 있다.

김택진 LX 공간정보본부장은 “드론을 활용해 스마트한 국토관리는 물론 공공분야 드론산업 활성화를 선도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국토 인프라 관리시스템을 스마트 디지털 체계로 전환해 국토와 시설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관리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