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임기 1년반 남아
금융지-조선소 대책내놔야
금융지, 보류뒤 별 진척없어
군산조선소, 재가동 요원해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1년 반 정도 남은 상황에서 전북 핵심 현안들이 조속히 방향을 잡아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의 공약 또는 현 여권의 관심이 집중됐던 사안의 경우 "여권이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도민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여권이 수 차례 지원 방침을 강조해 왔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공약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임기가 중반을 훨씬 넘어가고 있음에도 불구, 여전히 마땅한 대책이 없는 실정이다.

23일 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2017년 3월, 당시 문재인 대선 후보는 전북혁신도시와 관련해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서울, 부산에 이어 우리나라 제3의 금융도시로 육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등에 반영되는 등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곧 실현되리라 기대됐던 이유다.

하지만 지난 2019년 4월 금융위원회는 인프라 개선, 금용모델 구체화 등의 이유를 들어 보류결정을 내렸다.

추가지정을 추후에 논의하겠다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당시 야권 소속 국회의원들은 '보류'가 아니라 '사실상 무산'이라며 정부여당을 강하게 비판했고 이에 맞서 여권은 무산이 아니라 보류라고 맞서기도 했었다.

결국 여야의 치열한 공방전 속에 20대 국회가 끝났고 이 사안은 흐지부지됐다.

21대 국회가 출범했음에도 아직도 방향을 잡지 못하는 상태다.

전북의 입장은 제3금융중심지 기능이 이미 작동되고 있는 만큼 정부의 추가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송하진 지사는 "문 대통령의 공약 이행과 국가 금융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안정적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해선 전북 제3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역시 문 대통령과 여권 핵심부가 수 차례 지원을 약속한 사안이다.

실제 현대중 군산조선소가 지난 2017년 7월 가동이 중단된 이후 3년여 동안 지역경제는 급강하했고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과 이낙연 전 국무총리 등은 여러 번 지역을 찾아 지원을 약속했다.

그러나 이 역시 대책이 미비한 상태다.

이 때문에 21대 국회 출범 이후 도와 정치권 특히 군산이 지역구인 신영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군산의 조선생태계를 유지하고 일자리 회복을 위해선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이 필요하다"고 여권 핵심부에 강력히 촉구해 왔다.

이처럼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현 전북의 핵심 과제다.

더욱이 이들 현안은 문재인 정부가 강력한 지원을 약속한 것인 만큼, 도-정치권이 총력을 다해 조속히 방향을 잡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