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지도의원 56학급 1,516명
초포초 학급-방과후교실 확대
전라중 이전 2023년 앞당겨야

전북 송천동 에코시티 초등학생들이 초과밀화에 시달리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하지만 전북교육청은 이러한 상황을 박근혜 정부의 교육정책과 교육부 탓으로만 돌리며 명확한 대책을 내놓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김명지 전북도의원은 23일 열린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승환 교육감에게 에코시티 초등학교 초과밀현상에 대한 대책을 묻고 교육감의 반성을 촉구했다.

김명지 의원에 따르면 2018년 에코시티에 개교한 화정초등학교는 지속적으로 학생수가 증가해 현재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초과밀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개교 당시 42학급 1097명으로 출발해 현재 56학급 1516명이다.

이 때문에 2차례에 걸쳐 보통교실 7개실을 추가로 확보했고 식당과 화장실을 증축했다.

2021년에는 운동장에 모듈교실 10개실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렇게 학생수가 늘다보니 어린이들이 화장실에서 용변을 보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진풍경이 발생하고 있다.

또 학생들이 3교대로 급식을 하고 있을 정도다.

김 의원은 “에코시티 개발 이후 지금까지 엉터리 수요예측과 수급계획 없이 땜질만 하고 있다”며 “선제적 대응은 고사하고 현 상황도 파악 못하고 있는 교육정책이 개탄스럽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입주가 시작되는 3블럭 공동주택으로 인해 추가로 학생이 유입될 가능성이 크다며 앞으로가 더욱 문제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김 의원은 화정초와 자연초의 과밀화를 막기 위해서는 인근에 소재한 초포초의 학급수를 크게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학교운영위원회 임원들과 대다수 학무모들의 의견도 같다”며 “초포초에서 방과후 프로그램을 책임져줄 수 있다면 얼마든지 아이를 보낼 수 있다는 입장이다”고 말했다.

2024년 에코시티로 이전 예정인 전라중학교를 2023년으로 앞당겨야 한다는 주장도 내놨다.

이에 대해 김승환 교육감은 “박근혜 정부는 ‘학교총량제’라는 꼼수로 신도심과 원도심 간 지역 갈등을 조장해 왔다”며 “아무리 대단위 도시개발지구의 경우라도 공동주택 입주시기에 맞춰 학교가 개교할 수 없는 구조다. 이러한 정책 때문에 초과밀 학교가 생겨났다”고 설명했다.

또 “사업 시행사의 학교부지 마련이 공동주택들의 입주 시기에 맞춰 제때 이뤄지지 못하고 많이 지체했기 때문에 비롯된 문제다”고 답했다.

김 교육감은 “에코시티 초등학교 과밀현상은 세 번째 초등학교 설립의 지연에 따른 것으로 도교육청은 보고 있다”며 “전주시에 용지를 조속히 확보해 줄 것을 독촉하고 있으나 지연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