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이태희 교수(전자공학부)가 세계의 영향력 있는 연구자 명단에 또 다시 이름을 올리면서 지난해에 이어 2회 연속 크로스필드 (Cross-field)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세계적인 정보 분석 서비스 기업인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는 매년 산하 기관인 ISI(Institute for Scientific Information)의 데이터 및 계량 서지학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들이 수행한 분석 정보를 토대로 각 분야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상위 1%의 논문(Highly cited papers)을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영햑력있는 연구자’를 선정해 발표한다.

이는 논문의 피인용 횟수가 상위 1%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s, 이하 HCR)가 해당된다.

올해 HCR에 이름을 올린 연구자는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6167명.

한국에서는 HCR로 선정된 연구자 수는 총 41명이며, 이 중 한국인은 39명이 명단에 올랐다.

이태희 교수는 동적 시스템의 수학적 모델링 바탕으로 동특성 분석을 통해 현존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어방법 개발하고 있다.

이 교수가 발표한 논문 중 60% 이상이 JCR(Journal Citation Reports) 상위 10% 학술지에 게재될 정도로 논문의 질적 수준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