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임대아파트 시세 70%↓
분양물량 20% 청년-신혼 공급

익산시가 인구감소 문제 해결 등을 위해 청년층·신혼부부 주거안정 정책을 추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시는 새로 짓는 임대아파트를 시세의 최대 70%까지 낮춰 청년·신혼부부에게 공급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청년층의 주택 마련 자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임차보증금의 대출이자를 지원키로 했다.

시에 따르면 신축 임대아파트의 10% 이상을 청년·신혼부부에게 저렴하게 공급할 방침이다.

익산 지역에는 향후 5년 간 임대주택 총 7개 단지, 1천 300세대가 분양된다.

시는 이들 임대주택을 시세의 70∼90%에 공급키로 했다.

이와 관련 시는 임대자를 모집 중인 송학동 영무예다음 2차 아파트 사업자와 협의, 이를 적용했다.

시는 건축심의 전 사업자에게 소형 평수를 설계에 반영토록 요청하고, 분양가도 합리적인 선에서 조정할 수 있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또한 마동 GS자이를 비롯한 분양 아파트 전체 물량의 20%를 신혼부부, 7%를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에게 특별공급할 예정이다.

이는 법적 최고치를 반영한 수치로 청년층 인구 유입을 위해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키로 결정했다.

여기에 시는 청년들의 주택 마련 자금 부담 경감을 위해 대출이자 지원정책을 시행한다.

익산 거주 만 39세 이하 무주택 청년을 대상으로 하며, 주택구입 또는 임차보증금 대출 이자를 최대 3%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정헌율 시장은 “청년층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인구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