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방역-지역경제활성화 주력
도내 만족도-행복지수 1위 영예
환경부문 전국 1위-여가 2위 차지
신규사업 30건 885억원 확보 성과
교부세 1,996억 동부 군단위 최다
'진안고원' 브랜드화 신뢰 확보
농축산물 통합온라인몰 구축
농촌경제국 신설 진안농업 총괄
"풍요롭고 잘사는 진안 만들것"

진안군 주민들의 삶의 만족도와 행복역량지수가 전북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안군은 주민의 건강과 안전, 환경, 경제, 교육, 여가 등 7가지 항복을 종합해 평가한 대한민국 행복지도에서 전북 1위에 올랐다.

군은 이를 계기로 주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풍요로운 진안, 행복한 진안, 모두가 잘사는 진안실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해를 맞이할 준비작업에 분주한 전춘성 진안군수를 만나 1년간 진안군의 발자취와 군정 비전, 향후 계획을 들어보는 인터뷰를 싣는다.
 


-올 한해도 얼마 남지 않았다. 취임 이후 어떤 활동을 중점적으로 펼쳐오셨는지

취임 이후 코로나 19 방역과 함께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달려왔습니다.

지금까지 유관기관 및 단체, 많은 군민들께서 함께 노력해주셔서 코로나 없는 청정 진안을 사수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코로나 없는 청정 진안을 지켜나가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전 군민의 마음과 지혜를 모아나가겠습니다.

특히 군민 생활과 밀접한 정책과 사업에 내실을 기하고 소통 채널을 다양화해 주민 의견을 군정에 반영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대한민국 행복지도에서 조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 결과는?

국회미래연구원에서 229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진안군 주민들의 삶의만족도와 행복지수가 전북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특히 환경부문 전국 1위, 여가부문 2위, 건강부문 47위에 오르는 등 진안군민으로서 자부심을 느낄 만한 좋은 소식이 들려와서 기분이 참 좋았습니다.

우리 진안고원의 깨끗한 자연환경과 풍부한 먹을거리, 넉넉한 인심으로 군민 삶의 만족도가 높다는 의미이기도 해서 더 값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진안군 국가예산을 포함한 외부재원 확보 성과는?

진안군은 가족센터 건립 47억원, 진안 무주 지오프랜드 탐사일주여행 26억원, 농촌신활력프러스사업 70억원, 노후슬레이트 처리지원사업 15억원, 도시재생뉴딜사업 155억원, 노후하수관로정비사업 297억원 등 21년 국가예산 사업으로 현재까지 30건 885억원을 신규로 확보했습니다.

이와 함께 진안군은 중앙부처 방문 등 적극적인 발품행정을 펼친 결과 동부권 군(郡) 가운데 가장 많은 교부세를 확보했습니다. 진안군이 확보한 내년도 교부세는 1996억원입니다. 이번 성과는 진안군 공무원들의 발품행정이 빛을 발한 결과입니다. 공무원들은 행정안전부 교부세과 방문을 통해 현안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예산확보 노력을 펼쳤고, 진안군 재정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보통교부세에 대한 제도개선 사항들을 지속적으로 건의했습니다.

특히 보통교부세의 경우는 철저한 통계지표 관리와 중앙부처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건의, 직원 역량교육 등을 통해 재정 충격을 최소화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외부재원을 확보하여 지역 균형발전과 지역산업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기틀을 다져나가겠습니다.
 
 

-풍요로운 진안, 행복한 진안, 모두가 잘 사는 진안만들기를 목표로 공약을 내세웠다. 현재 진행상황은?

5대 분야, 33개 공약사업을 지난 8월 중순께 확정하고 사업 추진에 닻을 올린 상태입니다.

공약을 이행하는 데 소요되는 예산은 국비 795억원, 도비 104억원, 군비 357억원, 기타 52억원 등 총 1308억원 규모입니다. 

공약은 △지역경제 10건 △맞춤복지 8건 △인재육성 7건 △명품관광 3건 △소통행정 5개 분야로 나뉩니다.

공약은 확정단계에서부터 군민 배심원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확정했고, 분야별로 분과회의를 통해 군민들이 공약이행을 평가하게 됩니다.

민선 7기는 주민 참여를 확대하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여성토론회를 운영하여 여성분들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민간중심의 도서관 건립을 추진하고, 특히, 찾아가는 열린군수실 운영 등 보다 더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군민의 의견을 군정에 반영하는 노력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청정 진안고원 농산물 판매를 위한 군의 대책은 무엇인가?

가장 시급한 것은 진안청정농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예를 들면, 현재 전주 호성동과 효자동에서 운영되고 있는 진안로컬푸드 매장에 납품되는 농축산물에 대해서는 사전에 잔류농약 검사 등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는데, 이러한 것이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진안고원’을 진안산 농축산물 통합브랜드화 하여 집중홍보 함으로써 ‘진안고원’상표를 달고 있는 농축산물은 안전하고 신선하고 맛있다는 믿음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농축산물 유통·판매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농민이 농사만 지으면 유통과 판매를 일괄처리하는 체계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농협이나 사회적 경제조직 등과 협업을 통해 농축산물의 공동 수집·유통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그리고, 농축산물 판매 확대를 위해서 통합온라인몰을 구축하고, 진안로컬푸드 오프라인 매장도 지속적으로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진안은 농산촌입니다. 경제활동이 주로 농업, 축산업, 임업 분야에서 이루어집니다. 이 모든 것을 하나로 총괄하는 부서인 농촌경제국을 만들 계획입니다.

생산에서 가공, 제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총괄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게 해서 진안농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키워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풍요로운 진안, 행복한 진안, 모두가 잘사는 진안을 향해 함께 손잡고 함께 호흡하며 함께 뛰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군민 모두가 주인의식을 갖고 변화를 위해 마음을 모으고 힘을 합쳐 나간다면 희망진안의 시대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군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공감하며, 소통하는 군수가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거듭 약속드립니다.

/진안=김종화기자 kjh696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