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직자 맞춤형상담-재취업지원
기업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지속

군산시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기간이 1년 연장돼, 정부지원 확보로 재도약 기회가 다시 한번 주어지게 됐다.

전북도는 16일 조선과 자동차 등 주력산업의 붕괴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의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이 전날 고용노동부의 고용정책심의회의를 통고해 내년 12월 31일까지 추가 연장됐다고 밝혔다.

군산시는 2017년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이듬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2018년 4월 5일 최초로 고용위기지역을 지정됐다.

올해 연말 두번째 지정 기간의 만료를 앞두고 있었으나 이번 연장으로 1년간 회생의 기회가 다시 주어졌다.

도는 이번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으로 정부의 지원사업이 지속돼 군산지역의 고용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실직자는 맞춤형 상담과 재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실업급여 지급과 긴급복지 지원,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등 생활안정과 직업훈련에 대한 지원이 계속된다.

기업에는 고용유지지원금이 확대 지급되고, 4대 보험 및 국세납부 기한 연장, 체납처분 유예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지역 취업취약계층을 위해 295억원 규모의 ‘희망근로사업’이 지원된다.

군산시도 “지역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조선산업 붕괴 이후 최근에는 상용차, 화학 분야까지 고용 불안이 재확산돼 위기감이 컸다”며 “이번 조처가 지역의 고용 안정과 경제 회복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환영했다.

강임준 시장은 “고용 안정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절실했던 상황”이라며 “고용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지난 15일 고용정책심의회를 열고 조선업 위기로 고용 사정이 악화한 군산시 등 7개 지역의 고용위기 지역 지정을 1년 추가로 연장하기로 했다.

/박정미기자·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