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비 건당 30→35만원 인상
도내 4천200여농가 부담낮춰
유기가공식품등 대상도 넓혀

전북도가 친환경농업 인증 지원을 확대한다.

30일 도에 따르면 친환경농업의 생산·가공·유통 주체의 경영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지원 단가를 인상하고, 대상을 확대하는 등 2021년 친환경농산물 인증비용 지원사업을 개선한다.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농가는 매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지정한 민간 인증기관에서 심사를 받아야 하며, 신청료와 심사관리비 등으로 건당 40만원 가량의 비용이 든다.

이에 도는 내년부터 인증비용 지원을 건당 30만원에서 35만원으로 인상해 도내 4천200여 친환경인증 농가의 경영비 2억1천만원 정도가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증비용 지원대상도 ‘유기가공식품 및 취급자인증’까지로 확대했다.

‘유기가공식품’은 유기 인증을 받은 농·축·수산물을 원료로 사용해 제조·가공·유통하는 제품으로, 제조업체는 매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지정한 민간 인증기관에 심사 후 인증을 받아야 한다.

‘취급자’는 친환경 농산물 인증품의 포장단위를 변경하거나 단순 처리해 포장하는 학교급식지원센터, 미곡종합처리장, 농산물 유통업체 등이 해당하며, 취급자 인증 또한 매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지정한 민간 인증기관에 심사 후 인증을 받아야 한다.

현재 도내에는 유기가공식품 68개, 취급자 142개 업체가 있다.

신규로 지원되는 유기가공식품 및 취급자 인증 비용은 실제 소요되는 비용의 85% 수준으로 유가공식품의 인증비는 건당 100만원, 취급자 인증비는 건당 55만원으로 결정됐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공급,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및 유기가공식품 개발 확대 등 안정적인 소비처를 확보하는데 노력 중이다”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