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안전부-수사부-자치경찰부
조직개편··· 독자적책임수사체제

전북지방경찰청이 새해 1월 1일부터 ‘전북경찰청’으로 새 이름을 얻는다.

30일 전북청은 경찰 개혁에 따른 조직개편 방안을 발표하고, 경찰의 독자적 책임수사체제와 자치경찰제 시행에 따른 업무 변화를 예고했다.

우선,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하 경찰법 개정안)에 따라 전북지방경찰청의 명칭이 전북경찰청으로 바뀌게 된다.

개정 전 경찰법에는 지방경찰청을 시·도지사 소속으로 두도록 되어 있었으나 개정안에는 시‧도에 시·도 경찰청을 두도록 해 국가경찰 사무와 자치경찰 사무를 동시에 수행하도록 했다.

또한 경찰청의 명칭 변경과 함께, 직제도 전면 개편된다.

개편안에 따라 전북청은 경무관이 담당하는 공공안전부, 수사부, 자치경찰부 세 축으로 조직이 운영된다.

공공안전부는 경비‧공공안녕정보외사(기존 정보과) 등 국가경찰 사무를, 수사부는 수사‧형사‧안보 등 수사사무를, 자치경찰부는 생활안전‧여성청소년‧교통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조직 개편에 따라 경무관 2명 등 전북청 내 인력은 약 20명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은 시범운영 특례에 따라 내년 7월1일로 예정됐다.

진교훈 청장은 “앞으로도 도민의 안전을 위해 선제적 예방활동에 중점을 두고 든든한 이웃경찰로서 본연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도민의 눈높이에 부응할 때까지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존경과 사랑받는 전북경찰이 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사회부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