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청소년-학부모 도박예방 교육 서비스 강화
도교육청, 청소년-학부모 도박예방 교육 서비스 강화
  • 정병창
  • 승인 2021.01.03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교육청은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전북센터를 ‘2021년 도박예방 교육 수행기관’을 선정하고, 학생 및 학부모·교원을 대상으로 한 도박예방 교육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이번 사업은 도박중독 예방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도박중독에 대한 폐해를 감소시키고, 도박문제 고위험군을 조기 발굴해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키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전북센터는 앞으로 도박예방교육 및 캠페인, 도박 고위험군 대상 집중 사례관리, 재정·법률교육, 집단상담, 도박중독 치유프로그램 운영, 관계기관 협력체계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도박예방교육은 학급단위, 학년단위로 학교에서 희망하는 일자에 교육강사가 학교에 방문해 찾아가는 도박예방교육을 지원한다.

도박예방 교육 실시 전에 학생들은 도박중독 선별 척도를 활용하여 자신의 도박문제 중독수준을 해석하는 교육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학교의 요구가 있을 시 도박문제 예방강사가 학교에 방문해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고위험군 학생을 대상으로 상담사가 학교에서 개인·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도내 중·고교 재학생 중 스스로의 의지로 도박을 멈출 수 없어 치료적 도움을 요청하거나 위탁교육이 의뢰된 중·고교 재학생에 대해선 센터 내에서 개인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위탁교육에 참가한 학생의 출석은 인정되며 봉사활동 프로그램도 운영하여 봉사 활동 시수도 2시간 인정받는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청소년 도박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고위험군 조기선별 및 개입을 통해 도박중독으로 인한 개인 및 사회적 부담을 경감하고, 도박예방교육과 상담치유 지원을 통해 건강한 교육공동체를 만들어가고자 한다”면서 “공신력 있는 전문기관이 참여함으로써 도박중독을 예방하고, 도박 충동에 대한 대처 능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