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신년사 지역뉴딜강조
전북 동서내륙벨트조성 힘실려

 

올 한해 전라북도가 중점 추진하는 대규모 초광역 프로젝트 추진과 재생에너지 사업 등에 힘이 실릴 수 있을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올 한해 전라북도가 중점 추진하는 대규모 초광역 프로젝트 추진과 재생에너지 사업 등에 힘이 실릴 수 있을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신년사를 통해 규제자유특구 신규 지정을 비롯해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대규모 초광역 프로젝트 추진과 생활 SOC 투자를 늘려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더욱 높이겠다고 강조했기 때문이다.

또 한국판 뉴딜이 본격 추진되면서 전국 곳곳에서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며 한국판 뉴딜의 중점을 지역 균형 뉴딜에 두겠다고 밝혀, 그동안 발굴한 사업과 연계사업들에 대한 국비반영 여부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게 됐다.

초광역 협력 프로젝트는 경쟁력을 갖춘 지역 권역 형성을 촉진하기 위해 행정구역을 초월한 연계·협력사업을 발굴·기획해 추진하는 국가 프로젝트다.

전북은 지난해 정부의 초광역 협력프로젝트 공모에서 지난해 동서내륙벨트 조성사업(4조5천억원)이 선정된 바 있다.

전북도는 경북도와 공동으로 홀로그램 같은 차세대 융합콘텐츠산업, 수소산업, 탄소 융복합산업, 해상풍력산업, 헬스케어산업, 안전보호 융복합산업 연계 등을 포함한 ‘산업벨트’는 물론 가야 역사문화,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 디지털융복합산업 등 ‘문화관광벨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생태·힐링밸리, 국토 동서화합 상생공원, 백두대간 상생 거점 조성, 새만금~포항 고속도로 완결, 전주~김천 철도망 조기 구축, 스마트 물류기지 건설 등 광역권 사회기반시설(SOC) 구축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동서내륙벨트 조성사업이 본격 추진되면 기존의 남북축 중심에서 동서 연계를 통한 지역·산업발전 및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내년 사업비 반영에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 영호남의 발전축을 강화해 국토 균형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도는 전망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