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임용택 전북은행장 4연임 성공 여부 주목
3연임 3월임기만료앞둬
순이익 365억→1,095억 달성
'포용적금융선언' 긍정평가
자은행장 탄생열망 변수로

오는 3월 임기가 마무리되는 임용택 전북은행장이 ‘은행권 최장수 행장 타이틀’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은행을 이끌며 디지털시대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지역과 상생을 통해 안정적 경영을 이어온 만큼 이변이 없는 한 4연임이 무난해 보이지만 자행 출신 은행장 탄생에 대한 목소리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전북은행에 따르면 임용택 은행장은 지난 2014년 11월 취임한 뒤 2017년 9월 연임, 2019년 3월 재연임에 성공하며 현재 전북은행을 이끌고 있다.

재연임 당시 임기가 2년이었던 만큼 임 행장의 임기는 오는 3월 만료된다.

이로 인해 지역 내에서는 일찍부터 차기 은행장 문제를 거론하며 예고편이라고 할 수 있는 전북은행 임원 인사에 관심을 가져왔다.

이는 사실상, 임 행장의 4연임 여부에 대한 관심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통상 임기가 끝나기 두 달 전 차기 은행장 선출을 마무리 지어온 데다 임 행장과 함께 임기가 끝나는 송종욱 광주은행장의 거취가 최근 결정됨에 따라 현재 전북은행 차기 수장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송 행장은 지난 6일 JB금융지주 자회사 CEO 후보추천위원회에서 단독추천, 지난 8일 광주은행 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이를 받아들이면서 3연임을 최종 결정함에 따라 향후 2년간 더 광주은행을 이끌게 됐다.

이에 지역과 금융권 내에서는 만료 시점이 같음에도 CEO 후보추천위원에서 아직 전북은행장 후보를 거론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 불필요한 뒷말이 나오고 있지만 시기상 더는 미룰 수 없을 것이라며 송 행장과 같이 임 행장 역시 4연임에 성공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임 행장이 전북은행을 맡은 뒤 실적과 건전성 관리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평가를 안팎에서 받고 있기 때문.

취임 후 2014년 365억원, 2015년 514억원, 2016년 568억원, 2017년 802억원, 2018년 1천140억원, 2019년 1천95억원 등 순이익을 달성한 데다 고정이하여신 비율은 매해 하락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2018년 포용적 금융을 선언, 당시 금융위원장도 이를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언급할 만큼 은행이 할 수 있는 사회적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과 더욱 밀착 동행을 했다는 점 역시 임 행장의 4연임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이에 만약 예상대로 임 행장이 4연임에 성공한다면 현직 시중·지방은행에서 최장수 은행장 타이틀을 거머쥐게 되는 셈이다.

하지만 변수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JB금융지주 사외이사 절반이 물갈이된 데다 JB금융지주 2기를 이끌고 있는 김기홍 회장의 선택 역시 어디로 향할지도 알 수 없기 때문.

더욱이, 전북은행이 창립된 지 51년이 지났지만 광주은행과 달리 아직까지 자행 출신 은행장이 단 한명도 탄생되지 않은 만큼 이에 대한 지역 내 열망이 여전하다는 점 또한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그럼에도 자행 출신 행장에 대해서는 희망과 달리 현실을 직시했을 때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쪽에 좀 더 무게가 실리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내부에서도 자행 출신 은행장을 원하면서도 대내·외 경기가 위태로운 만큼 임 행장체제를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체력과 체급을 더 키우기 원하기 때문 아니겠느냐”며 “이에 큰 이변이 없는 한 임 행장의 4연임이 유력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전북은행 관계자는 “아직 자회사 CEO 후보추천위원에서 별다른 연락을 받지 않은 만큼 은행장 문제에 대해 뭐라고 말 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며 “절차대로, 전북은행의 발전을 위한 방향으로 결정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