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전북인사 협조체계 강화
지역구 의원 수 한계 커버
무소식 2인 회동 함께해야
지역-당떠나 시너지 최대로

연초부터 도내 정치인들이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올해의 전북 발전 속도에 도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활동이 분주해진 가운데 적지않은 도민이 도내 야권 인사들과 수도권내 범전북 정치인들에 대한 관심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주문한다.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 수의 한계를 커버하기 위해선 수도권의 전북 출신 인사들 및 도내 야권 의원들과의 협조 체계를 강화해 전북 현안 성사에 힘을 받아야 한다는 것.

실제로 범전북 정치인들의 도움을 받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전북 발전에 큰 영향을 준다.

과거 전북의 국회 의석은 지난 1996년 치러진 15대 국회의원 총선거 당시 14석이었다.

이 때는 전국구 즉 현재의 비례대표 의원이 민주당계 외에도 상당수 있었다.

따라서 전북 지역구 의원 및 타 정당의 전북도당위원장들의 힘을 합하면 지역내 목소리가 적지 않은 위력을 발휘했다.

하지만 지역구 의석 수는 이후 계속 줄어 10석이 됐고 지난 21대 국회의원 정수 조정에선 9석까지 축소될 뻔 했었다.

다행히 20대 국회의 야권 지도층이 결사적으로 막아 현재의 10석을 유지하게 됐다.

전북은 지난 해 출범한 21대 국회의원 총선을 통해 10석의 국회 의석에다 초재선 의원으로 구성됐다.

정치적 파워로만 보면 전북의 위력이 강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초재선 의원들이 탄탄한 팀웍을 발휘하고 여기에 범전북 정치인들의 가세로 지역 현안에 상당한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지난 해 아쉬운 대목도 있다.

무소속 정치인이나 야권 인사들과는 일정한 거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총선에서 서로 대결한 구원(舊怨)이 있지만, 전북 현안을 위해선 더 힘을 모을 필요가 있었다는 것이다.

올해는 연초부터 더불어민주당 중심으로 의원 모임이 활성화되고 있다.

연초 회동에 신년 도의회기자회견까지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반면 지역구 현역이 무소속인 남원임실순창, 전주을의 경우에는 소속 정당이나 정파가 달라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지역구 국회의석이 10석이라는 점에서 무소속 의원들도 가능한 함께 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명의 의원이라도 더 힘을 보태는 게 전북 현안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어서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의 경우에는 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학교, 언론계, 정치계 모두 선후배 관계다.

공식적으로는 소속 정당이 다르지만 사적으로는 전북 현안에 대해 충분히 의견을 넣을 수도 있다.

한편 올해는 범전북 정치권에 대한 관심과 지원 강도를 최고조로 높여야 한다.

특히 정세균 국무총리의 대선 경쟁 합류가 예고되는 상황이다.

정 총리 주변에는 상당수의 범전북 정치인이 힘을 보태고 있다.

정치 파워의 최고봉이 대선이라는 점에서 올 한 해는 도내 정치권과 범전북 인사들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최대한 협력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