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고용률 59.9% 전년비
0.6%p↑… 취업자93만2천명
자영업자 인건비 부담 줄여
무급가족종사자 꾸준히증가

지난해 도내 고용시장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직격탄을 피하지 못했다.

코로나19 사태가 불러온 경기 침체 장기화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선뜻 채용문을 열지 않은 데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일부 업종이 위기에 처하면서 무급가종사자만 꾸준히 증가하는 등 일자리의 질적 하락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이에 올해는 고용시장의 한기를 걷어내기 위해 포스트 코로나에 대처한 전략과 함께 전기·수소차 등 새로운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산업지형을 바꾸고 창업 기반을 더욱 강화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13일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2020 연간 전북지역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고용률은 59.9%로 2019년보다 0.6%p 소폭 상승했다.

취업자 수는 93만2천명으로 약 5천명 정도 증가했으며, 실업자(2만4천명)는 1년 전보다 7.8%p 감소함에 따라 실업률도 0.2%p 하락한 2.5%를 기록했다.

이를 산업별로 보면 우선, 농림어업이 2019년보다 1만명(6.1%) 정도 증가한 17만9천명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취업자 비중이 가장 큰 사회간접자본 및 기타는 사업·개인·공공서비스 등이 소폭 증가한 데다 건설업과 도소매·숙박음식점업 감소로 인해 전년보다 5천명 준 63만명으로 파악됐다.

기업 경기 및 여건을 짐작할 수 있는 광공업 역시 1년 전과 별반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사상 지위별로는 비임금근로자는 증가한 반면 임금근로자는 감소했다.

비임금근로자는 자영업자(25만4천명)가 3.8% 늘고, 무급가족종사자는 무려 6.9% 증가함에 따라 1년 전보다 1만4천명(4.5%) 증가한 32만9천명으로 집계됐다.

임금근로자(60만4천명)의 경우 상용근로자가 2.9% 증가했지만 일용근로자와 임시근로자가 각각 20.5%, 5.4% 감소함에 따라 전체적으로 1만명(1.5%) 정도 줄었다.

임금근로자 중 상용근로자가 계약직의 정규직 전환 등으로 증가했지만 비임금근로자의 증가율보다 낮다는 점은 자영업자의 고용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더욱이 무급가족종사가 급증, 일용근로자 급감은 경영난 속 인건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결국, 고용률이나 실업률 증감률만 놓고 보면 지난해 도내 고용시장의 여건이 개선된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무급가족종사자 급증에 따른 것으로, 코로나19 직격탄에 고용한파에서 벗어나지 못한 셈이다.

다시 말해 지난해 고용의 양과 질 모두 나아지지 않았다는 것.

이에 올해는 지역경제가 활기를 띨 수 있도록 새롭게 확보한 동력을 차질 없이 추진함은 물론 일자리 창출의 열쇠를 쥔 중소기업·소상공인의 경영난 해소를 위한 판로 확대, 소비 활성화 정책 등이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도내 중소기업 지원기관 관계자들은 “경기가 살아나지 않는 상황에서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기업이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고자 채용 시점을 뒤로 미루면서 고용시장의 상황이 좋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질적 하락도 불러왔다”며 “이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 이에 일자리 문제의 열쇠를 쥐고 있는 기업들이 활력을 되찾아 채용문을 열 수 있도록 방역과 함께 경기 활성화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