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에 위치한 삼례동초등학교가 완주삼봉 공공주택지구로 신축·이전돼 새롭게 문을 연다.

전북도교육청은 완주삼봉 공공주택지구(일명‘완주 삼봉지구’) 내 5,940세대의 대단위 공동주택개발이 이뤄지면서 유입되는 초등학생들의 적정한 배치를 통해 통학여건을 개선하고 학습권을 보장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지난 1월 6~11일까지 통학구 내 학생수가 감소하고 있는 삼례동초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이전 제안 설명회를 갖은 후 같은달 12일 찬/반 투표까지 진행했다.

도교육청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찬반투표 결과 77.0%가 삼례동초 이전에 찬성함에 따라 삼례동초를 완주삼봉지구 이전 대상학교로 최종 선정했다.

완주 삼봉지구로 이전하게 될 삼례동초는 1949년 개교이래 2020년 4월 1일 기준 현재 6학급(53명)으로 운영되고 있는 소규모 농촌학교로, 학교와 0.9㎞ 떨어진 완주 삼봉지구로 이전하여도 총 31학급(일반학급 30학급, 특수학급 1학급)으로 설립돼 오랜 70여년의 역사와 학교명, 동창회 등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이처럼 삼례동초가 이전하면 삼례동초 부지는 학교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완주 지역에 설치된 각종 교육기관(시설) 설치 현황 등을 감안해 새로운 교육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삼례동초 신축·이전은 오는 2월 중 교육청 자체투자심사를 거쳐 4월 교육부 정기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할 경우 2024년 3월 개교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그간 학생수의 지속적인 감소로 시설투자가 곤란해 건물이 노후된 삼례동초가 완주 삼봉지구로 이전하게 되면, 아이들에게 완주지역 특색을 담고 환경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넓고 쾌적한 현대식 교육환경이 제공돼 교육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