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대한 조치가 일부 완화됐지만 위험요인은 여전해 도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본보는 이 같은 내용의 기사를 1면 톱기사로 비중 있게 다뤘다.

정부가 현행 거리두기를 2주간 더 연장 했지만, 일부 조치는 완화키로 하면서 오히려 위험요인은 상승했다는 게 그 이유다.

주말인 17일 현재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992명에 이르는 등 1천명 대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고, 사망자도 36명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바이러스의 위험이 여전이 상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데이터다.

정부의 연장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5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에 따라 오는 18일부터 31일까지 2주간 더 유지된다.

현행 방역 조치를 완화할 경우, 코로나19가 재 확산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조치가 풀리면 마음 편히 가족모임이나 5명 이상 소모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여겼던 도민들의 기대가 또 다시 미뤄진 것이다.

다만 헬스장과 노래연습장 영업을 조건부로 허용하고, 카페에서도 음식을 먹을 수 있게 하는 등 일부 시설에 대한 방역 조치는 완화하기로 했다.

다중이용시설 제한에 대한 형평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일부 조처는 완화됐다.

그간 매장 내 취식이 금지됐던 카페는 이제 식당과 마찬가지로 오후 9시까지 영업이 허용된다.

스키장 내 식당과 카페도 운영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전북의 경우 주말 이틀 세 15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감염위험은 여전한 상황.

누적 확진자가 992명으로 1천명 대를 목전에 두고 있다.

매일 두 자리 수를 기록했던 지난달 정점기에 비해 확연히 줄어든 수치지만 유독 요양시설에 대한 방역 관리가 취약해 방심은 금물이라는 지적이 높다.

게다가 지난주 혹한의 날씨로 사람들의 이동량이 감소하면서 거리두기 역시 잘 지켜졌으나, 날씨가 풀리고 규제가 완화되면 긴장감이 떨어져 지인과의 만남도 빈번해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우려다.

이번 거리두기 연장 조치는 어쩌면 2월 중순이 넘어서도 산발적으로 진행될지 모른다.

2월 둘째 주는 민족최대의 명절인 ‘설’이 있는 날로, ‘국민 대이동’으로 인한 대규모 집단감염 가능성도 높게 점쳐지고 있다.

때문에 거리두기는 되레 강화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지금은 거리두기 정책이 강화되느냐, 완화되느냐를 놓고 좌고우면하기 보다는 개인방역을 철저히해 바이러스의 위험으로부터 가족과 지역사회 공동체를 지키는 게 우선시되어야 하는 시국임을 잊지 말아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