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도내 문화예술인들이 얼마나 힘겨웠을 지를 보여주는 데이터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133건의 공연이 취소되고 환불금액도 4천여만 원에 달했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공연 취소·환불에 재정적 부담까지 가중되고 있어 문화예술계에 국고지원 등 종합적 대책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고 한다.

이 같은 내용은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국가·지자체 산하 공연시설에 대해 대관료 환불액 등을 전수 조사한 결과에서 드러났다.

이 가운데 전북은 9개 기관에서 133건의 공연이 취소됐고, 공연기획사에 대관료 4천40만원을 환불해준 것으로 조사됐다.

취소된 공연 종류별로 살펴보면 소위 클래식 공연이라고 하는 오케스트라, 악기 연주회, 합창·독창공연, 국악공연 등이 52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한다.

이어 비교적 대관 규모가 크고 평균 제작비가 높은 뮤지컬 취소가 25건, 무용 4건 대중음악콘서트 3건, 기타 49건 등으로 나타났다.

전국적으로도 3천568건의 공연이 취소됐고 공연기획사에게 무려 68억4천900만원의 대관료를 환불해준 것으로 조사됐다고 한다.

전국 공공 공연시설은 공연기획사에게 대관료의 94.5%를 환불해줬다.

나머지 5.5%는 환불하지 않거나 법적 분쟁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이번 조사는 민간 공연시설은 조사에 포함되지 않아 실제로는 공연 취소에 따른 환불사례는 더욱 많은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전북의 공연취소율은 전국 17개 시도가운데 9번째로 많았다고 한다.

공연 취소 건수가 가장 많은 곳은 서울로 24개 기관에 835건에 달했고, 취소·환불액 역시 43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한다.

전북을 포함 경기·광주·대전·대구·경북·전남·제주·충남의 공연시설은 공연기획사에게 대관료 100%를 환불해줬다.

반면에 서울 지역 환불률은 91%.

문화예술인들이 코로나로 밥줄이 끊기는 것도 모자라 공연취소에 환불로 인한 법적 분쟁까지 떠 앉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데이터는 지난 한해 우리 문화예술계가 코로나19로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지 뿐 아니라 응당 국민들이 받아야할 문화 향유의 기회가 얼마나 많이 박탈당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라 여겨진다.

굳이 김구선생의 ‘문화 강국론’을 이야기하지 않더라도 문화가 얼마나 우리 삶에 소중한 것인지 잘 알고 있다.

올해는 문화예술계가 움츠렸던 날개를 활짝 펴고 비상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이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는 적극적 협력에 나섰으면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