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들 지지의원 확보 치열
현의원중 일부 "신규회원사
의원선출 투표권부여 안돼"
신규회원사 "선거권 박탈
결정시 법적대응 나설 것"

제24대 전주상공회의소 회장 선거를 바라보는 도내 상공인들의 시선이 급속도로 싸늘해지고 있다.

지역경제가 벼랑 끝으로 내몰린 상황에서 새로운 ‘전북 경제수장’에 대한 기대감은커녕 85년 상의 역사상 최악의 회장선거라는 말이 나올 만큼 후보 간 진흙탕 싸움에 피로감과 함께 실망감이 크기 때문이다.

더욱이 회장 선거권을 가진 의원을 선출하기 위한 의원선거를 목전에 두고 임시 의원총회까지 열리게 되면서 갈등은 극대화, 이에 자칫 소송전으로 비하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0일 전주상의에 따르면 지난 15일 현 의원(76명) 가운데 일부가 주축이 돼 41명의 동의서를 받아 임시 의원총회를 열어 줄 것을 요구했다.

신규 회원사에 의원선출을 위한 투표권 부여를 막겠다는 의미로 풀이, 즉 신규 회원사를 의원선거에서 배제하겠다는 것이다.

회원사는 회장선거 투표권이 있는 90명의 의원을 뽑을 수 있는데 선거 직전 연도까지만 가입하면 문제가 없다.

이로 인해 후보들은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의원을 확보하고자 회원사 가입을 독려했고, 이에 지난해 말 회비 25만원 납부한 신규 회원사가 폭증했다.

이 같은 요구에 이선홍 회장은 임시총회 자격 요건(3분의 1 이상 의원 동의)을 갖춘 사안으로 보름 이내에 총회를 개최해야만 하는 만큼 오는 25일 임시총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대신 이와 별개로 의원선거 일정 공고는 예정대로 24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임시 총회에서 어떤 결정이 나올지 알 수 없는 만큼 당초 일정대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의원 41명이 임시 총회에 동의했지만 사실, 이 중 일부는 친분에 못 이겨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며 되레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는 만큼 이들이 임시 총회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 미지수인 상황이기 때문.

뿐만 아니라 신규 회원사의 투표권 부여 여부에 대한 정관 개정 시 전체 의원 3분의 2가 참석해야 하며, 참석자의 3분의 2가 찬성해야 하는데 나머지 의원 대다수가 임시 총회 개최 자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점도 이유다.

더욱이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난 하반기 25만원을 내고 가입한 신규 회원사 중 일부는 “기존 회원사, 의원들의 기득권 지키기 아니냐”고 맹비난하며, 투표권을 부여하지 않을 경우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자칫 소송전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만약 이리 되면 지난 2009년 회장 선거 때보다 더 큰 후폭풍으로, 85년 상의가 지켜온 위상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지역 내 입지 역시 스스로 좁아지게 하는 지름길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지역 경제계에서는 이 같은 상황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회원사 일부는 상의 활동을 접어야겠다는 불편한 기색까지 드러내고 있다.

이에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분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선택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회원사 관계자는 “화합할 수 있는 타이밍을 놓치면서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을 만큼 악화된 것 같다”며 “이런 상황에 누가 회장이 된들 권위가 서겠냐. 경제도 어려운데 남 탓만 하는 모습이 부끄럽다”면서 한숨을 쉬었다.

이어, 한 의원은 “본인들에게 불리해지지 문제로 삼고, 논란을 키우는 것 아니냐. 선거를 코앞에 두고 이게 뭐하는 건지 모르겠다”며 “이는 또 다른 분열을 초래할 뿐이며, 결과를 떠나 서로에게 치명상이 될 것”이라며 미간을 찌푸렸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