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총선 코로나 이슈로 부각
K-방역 정부여당 성과 작용해
도내 9곳 독식··· 초재선 재편
선수한계 전북원팀으로 돌파
예산 8조원대 확보등 발휘해
비대면-온택트 의정활동 집중

도내 누적확진자 1천명 넘어
요양병원 중심 대규모 감염
거리두기 상향-방역 강화 등
최근 확진자발생 주춤 안정세
집단시설 대응매뉴얼 과제로
방역 도민노력 4번째 발생낮아

전 세계의 모든 일상사를 한 순간에 바꿔버린 코로나19 사태.

지난 20일 국내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국내외는 물론 전북에도 수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일반 국민들의 일상 행동에 제약이 가해지면서 교류 중단, 경제 위축, 비대면 접촉 문화가 정착됐다.

지난 1년 간 전북 역시 정치와 행정 양 측에서 엄청난 변화가 발생했다.

다행히 전북은 코로나 청정 지대로 불릴 정도로 방역에서 좋은 성과를 보였다.

코로나사태 1년 간, 전북 행정과 정치는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까.
/편집자주

 

# 코로나19사태 1년-전북 어떻게 달렸나

전북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 나온 지 오는 31일로 꼭 1년이다.

국내 첫 확진자는 지난 20일이었다.

그동안 전북에서는 1천 여 명이 넘게 감염됐고, 41명이 목숨을 잃었다.

적극적인 진단검사와 역학조사,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확산세를 진정시켰다고 생각할 때마다 요양병원과, 신천지, 교회발, 어린이집 등 방역 수칙을 소홀히 한 특정 집단을 중심으로 어김없이 집단 감염이 이어졌습니다.

온라인 개학과 마스크 5부제, 다섯 명 이상 사적 모임 금지 등 시민들의 생활도 크게 달라졌다.

이렇게 1년이 지난 지금의 전북의 상황을 보면 3차 유행의 기세가 이제 한풀 꺾여서 이틀 연속으로 한 자리수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전국적으로도 매일 1천명씩 발생하던 확진자가 최근에는 300명대에 불과하다.

위기를 안정세로 바꾼 지난 1년,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고통을 감수한 도민들의 인내가 오랜 감염병 상황 속에 전북을 지킨 버팀목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전북에서 지난해 1월 31일 60대 여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첫 확진을 받은 지 거의 1년 만에 감염자가 1천명을 넘어섰다.

지난해 12월 하루 확진자가 81명까지 치솟고, 순창 요양병원발 감염자는 111명까지 늘어났으나 1월 들어 확진자 증가세는 둔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보건당국은 안정세 유지와 감염 차단을 위해 거리두기와 방역수칙 준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21일 이 날 현재에도 도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1천2명이다.

전북에서는 지난해 1월 31일 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 우한을 다녀온 군산의 60대 여성이 첫 확진(전국 8번째) 판정을 받았다.

이 여성이 우한 방문 후 확진 판정 전에 다녀온 군산시내 한 목욕탕 방문자가 80여명에 달해 지역 전파 우려가 제기됐지만, 다행히 한 명의 감염자도 없었다.

이어 ‘신천지발 집단감염’이 대거 확산한 대구를 다녀온 김제시 20대 남성이 작년 2월 20일 확진돼 그가 다녀간 전주시내 한 백화점과 직장 및 주변 건물이 한동안 폐쇄되기도 했다.

이후에도 확진자가 드문드문 나와 2월 5명, 3월 8명, 4월 4명, 5월 3명, 6월 6명, 7월 12명, 8월 48명, 9월 41명, 10월 38명 등 안정세를 유지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하루 평균 확진자는 0.4명을 밑돌았다.

그러다가 11월 들어 원광대병원 관련한 58명을 포함해 177명의 확진자가 나오며 지역사회 확산이 현실화했다.

결국 12월 들어 김제시 가나안요양원(총 100명), 순창군 요양병원(총 111명), 완주·전주 현대자동차(총 33명) 등에서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와 한 달간 무려 502명을 기록했다.

특히 12월 15일에는 가나안요양병원과 관련한 확진자 62명을 포함, 도내에서 하루 최대인 81명이 확진 판정을 받기도 했다.

아울러 순창군 요양병원과 관련한 감염이 1월까지 이어지면서 111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이는 구성원의 밀집·밀접도가 높고 거동 불편자가 많은데다, 의료인력마저 부족해 급격하고 시설 내에서 폭넓게 바이러스가 전파된 데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전북도는 요양원과 요양병원을 비롯한 사회복지 시설 및 종사자 등에 대한 전수검사와 주기적 점검을 의무화했다.

여기에 정부와 지자체의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 강력한 방역수칙 준수 지침 등도 이어지면서 집단감염과 지역사회 바이러스 확산이 크게 꺾였다.

그 덕에 1월 확진자가 크게 줄어 이날까지 총 157명으로, 하루 평균 8명 정도로 떨어졌다.

확진자 1명이 바이러스를 퍼뜨릴 수 있는 지표인 감염 재생산지수도 평균 0.8을 보인다.

특히 최근 엿새간은 모두 한 자릿수 확진자가 나와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다.

도 보건당국 관계자는 “도내 확진자가 1천명을 넘었지만,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전남, 세종, 경남에 이어 네 번째로 발생률이 낮은 편”이라며 “거리두기와 방역수칙을 지켜준 도민들 노력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온 경험을 반복하지 않도록 집단시설의 분산 관리를 강화하고, 지역사회 감염 확신이 없도록 도민과 함께 철저한 방역에 더욱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동안 전북 확진자 발생추이를 살펴보면 집단감염으로 인한 확산이 대세를 보여왔던 만큼, 이에 대한 사전 대응메뉴얼을 구축해야 한다는 과제도 남겼다.

전북은 1, 2차 유행까지 ‘청정 지역’을 유지하며 전국에서 가장 낮은 확진자 발생 추이를 이어갔다.

그러다 요양·종교·의료기관 등 집단시설 감염을 중심으로 3차 유행이 시작된 연말부터 확진자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집단감염 발생은 순창요양병원이 111명으로 가장 많았고, 김제 가나안요양원 100명, 익산 원광대병원 58명, 정읍 양지마을 44명, 현대차 전주공장 33명, 전주 소재 교회 28명, 남원 소재 병원 23명, 익산 소재 교회 20명, 익산 소재 어린이집 20명 등이다.

이외에도 학교와 의료기관, 학원, 기도원, 교회와 김장, 연말모임 등에서도 크고 작은 집단 감염이 발생했던 만큼, 집단감염을 대비할 수 있는 전략을 이제는 전북도 방역당국이 고민해야 할 때다.

 

 

# 코로나19사태 1년-확 바뀐 전북 정치

코로나19는 전북 정치 판을 완전히 바꾸었다.

지난 해 4.15 국회의원 총선이 그 기점이었다.

총선 이전에는 당시 야권의 유력인사들의 경쟁력이 만만찮아 몇 선거구에서 야권 후보의 선전이 예상됐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지난 해 초부터 확산세를 보이고 이에 따라 총선은 코로나 선거로 급변했다.

선거 이슈는 대부분 사라지고 코로나19가 사회 전 분야의 핵심 사안이 됐다.

이 때문에 총선에서도 여야간 정책대결보다는 코로나 방역에 대한 정부여당의 정책성과가 주요한 판단 변수가 됐다.

이런 상황에서 21대 국회의원 총선은 여당의 압도적 승리로 끝났다.

전북 역시 10개 지역구 중 9곳이 더불어민주당이 차지했다.

여당이 전북정치의 중심을 되찾으면서 전북의 행정-정치, 광역단체-기초단체 대부분은 더불어민주당 즉 여당 일색으로 꾸려졌다.

민주당 일당 체제가 굳혀지면서 전북 현안 추진에도 상당한 영향이 생겼다.

정부-청와대-민주당의 전북 라인이 탄탄한 팀웍을 보이면서 새만금사업,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지정 그리고 신재생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수소-탄소 산업 전략 등에서 긍정적 성과를 거뒀다.

2021년도 국가예산의 경우 전북도 사상 처음으로 8조원 대를 확보하면서 여당의 위력을 보여줬다.

또 전북 정치인들이 코로나 방역을 이끌면서 국민적 관심을 끌었다.

코로나19 방역의 최고 사령탑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본부장은 진안 출신 정세균 국무총리다.

또 제1차장은 남원 출신인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다.

코로나 대책을 관할하는 국회 보건복지위의 더불어민주당 간사는 재선의 김성주 의원(전주병)이다.

정 총리, 김 의원 등이 당정 회의를 통해 우리나라의 코로나 방역 현황을 살피고 그에 따른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셈이다.

정 총리의 역할을 통해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방역은 타 선진국에 비해 확진자 및 사망자 숫자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세를 보인다는 평이 나온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사실상 주도했던 21대 총선거를 통해 전북 국회의 힘이 약화됐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모두 초재선으로 재편되면서 중진 부재라는 아쉬움이 크게 남았기 때문이다.

21대 국회의 전북 지역구 의원은 재선 6명, 초선이 4명이다.

문제는 3선 이상의 재선 의원이 없어 전북 목소리를 내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도내 의원들은 이런 상황을 커버하기위해 ‘전북원팀’으로 힘을 모았다.

코로나19 사태는 정치인들의 의정 활동에도 많은 변화를 일으켰다.

예년 같으면 국회의원들이 정기국회를 전후해 지역구를 돌며 의정 성과를 설명했다.

또는 주요 현안을 놓고 대규모의 토론회나 설명회를 열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는 사라졌다.

대신 비대면, 온택트로 의정활동을 홍보하는 새로운 문화가 만들어졌다.

토론회의 경우에도 참석인원을 최소화하는 등 방역에 중점을 두고 있다.

상당수 국회의원이 코로나 방역을 위해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도시락을 시켜먹는 진풍경도 이제는 서서히 일상화되고 있다.

국회 신영대 의원(더불어민주당 군산)은 “코로나 방역을 위해 조심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신 의원은 당 대변인까지 맡고 있어 실제로 의원회관에서 도시락을 시켜 먹는 경우가 많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