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중신 의원 5분 발언

생활-자연환경훼손 위험 커
관리감독은 환경부 등 권한
사고발생 후 뒷수습 급급
감시-예찰시스템 구축해야

군산지역의 생활 및 자연환경을 훼손하는 행위를 전문적으로 감시하는 환경지킴이를 구성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25일 김중신 의원은 제235회 군산시의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이 같이 주장하고, 군산시의 적극적인 추진을 촉구했다.

현재 군산 국가공단에는 공해발생 위험이 큰 목재펠릿연료발전소 3개와 LNG발전소 1개, SNG발전소 1개가 건설 중에 있다.

또한 유해화학 물질공장 97개, 환경오염 배출사업장 177개, 대기배출업소 175개, 폐수배출업소 242개뿐만 아니라 폐기물처리업 203개소 가운데 수집운반업 104개, 지정폐기물 966개소 등 환경오염 배출업체들이 산재해 있다.

여기에다 도서지역과 해안가에 배출되는 해양쓰레기도 해마다 늘어 매년 4,000톤이 발생하는데 그 중 2,000톤만 수거하고 2,000톤은 수거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특히 전국적으로 폐기물 처리시설이 부족하다 보니 지난해에는 갈 곳 없는 쓰레기들이 군산으로 몰려오는 일이 발생했다.

실제로 군산자유지역에 제주도 생활폐기물 8,290톤이 이송되는 등 지난해 8건의 불법폐기물 1만5,968톤이 군산으로 몰려왔다.

이들 쓰레기는 국가공단 빈창고를 임대해 쌓아 놓다보니 지난해 4월 오식도동에서 불법 폐기물 2,500여톤에 화재가 발생했다.

이어 6월에는 불법 폐기물 1,500여톤에도 화재가 발생해 일주일 만에 진화하는 등 전국적인 이슈가 되기도 했다.

이에 김 의원은 “환경보호 정책 수립과 철저한 감시체계 구축으로 청정군산, 깨끗한 도시, 국제해양 관광도시 군산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군산은 환경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감시가 필요한데 관리와 감독 권한이 환경부, 새만금 지방환경청, 방재센터 등에 있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한 후에야 뒷수습하고 대책을 세우는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또 “군산시에는 11개의 환경단체가 있지만 대다수가 재정적인 지원을 못 받고 분야별 단체들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환경을 감시하고 정책을 세우는데 한계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에 “사전에 감시와 예찰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시민의 안전을 위해 화학물질 방재센터나 환경보호 관리센터, 특별예방조사팀을 설치해 365일 현장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생활환경이나 자연환경을 훼손하는 행위를 감시하는 환경지킴이를 구성해 철저히 감시하는 체제를 확립, 깨끗하고 공해 없는 살기 좋은 군산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군산은 천혜의 관광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어 발전 가능성이 많은 도시”라며 “환경을 생각하지 않는 미래는 우리에게 찾아오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