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올 17억 2천만원 예산 투입
2-3차 산업연계 새부가가치 창출
향토기업 법인등 4년간 30억투자

전북도가 지역의 향토자원을 발굴하고, 산업화하기 위한 향토산업 육성을 본격화 하기로 했다.

2일 도에 따르면 올해 17억 2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 순창군과 김제시, 완주군 등 3개 지자체에 향토산업육성사업을 추진한다.

향토산업육성사업은 각 지역에 있는 유·무형의 향토자원을 발굴해 2·3차 산업과 연계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사업이다.

전북도는 사업간 융‧복합화가 가능한 시군단위 향토자원을 육성하기 위해 시군 또는 농업인 조직과 생산자 단체, 향토기업 등으로 구성된 법인(사업단)에 4년간 30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향토 자원성과 시장성, 기술 수준, 지역경제 파급효과 등의 적격여부 등이 심사기준이며, 대상자가 선정되면 사업단 운영, 브랜드 개발, 홍보, 가공시설 구축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북도 향토자원은 2007년 완주군의 봉동생강 명품화 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총 34개의 소중한 지역특화 품목이 발굴되어 그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2007년 처음 사업이 시작된 이래로 도내에는 총 34개의 향토자원이 발굴돼 성공적으로 이름을 올렸고, 전국 259개소 중 13.1%를 차지할 정도로 지역특화자원이 전라북도의 각 지역 대표 품목으로 입지를 굳혔다.

지역별로는 △완주의 봉동생강, 소양철쭉 △김제의 지평선 황금보리, 국산밀 △군산의 흰찰쌀보리, 녹색통곡물, 박대 △정읍의 자생차, 귀리, 구절초 △남원의 오디, 추어탕, 허브신제품 △임실의 치즈, 양념산업, 과수 △고창의 황토테마관광, 황토자원, 황토고구마 등 다양한 지역의 특화 품목이 발굴돼 왔다.

올해 새롭게 참여하는 완주군의 로컬푸드 발효산업(2021~2024년)과 지난 2019년도 김제시의 로컬푸드 활성화 사업(2019~2022년), 2018년도에 사업을 착수한 순창군의 친환경쌀 활용 고부가 농생명산업(2018~2021년) 등이 4년 만에 결실을 눈앞에 두고 있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산식품국장은 “각 지역의 향토색이 짙은 품목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도가 전폭 지지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발굴된 향토자원이 전라북도의 6차산업을 선도하는데 좋은 토양으로 조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