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비자물가지수 106.33
전년비 0.7%↑ 코로나여파
대내외경기침체기 장기화
밥상물가 오름세여전 부담

도내 소비자물가에 드리운 저물가 그늘이 걷히지 않고 있다.

북극한파로 영향으로 농산물 출하량이 감소한 데다 설 명절 수요까지 겹치면서 밥상물가는 오르고 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대·내외 경기 침체로 저유가 현상이 여전한 데다 공공서비스 역시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전체 물가 상승폭을 제한하고 있는 것이다.

2일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가 발표한 ‘2021년 1월 전북지역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106.33으로 전년동월대비 0.7% 상승했다.

지난해 7월 이후 7개월 연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0%대 상승률로 ‘저물가’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더욱이 밥상물가는 큰 폭으로 오르는 상황에서 이 같은 현상은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경기 침체 장기화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국내·외 투자수요가 쉽사리 회복되지 못하면서 석유류 약세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이 이를 방증하고 있다.

이를 품목성질별로 살펴보면, 우선 밥상물가와 직결되는 농축수산물은 1년 전보다 무려 10.7%가량 상승했다.

수산물(-0.6%)은 약보합세를 유지했지만 북극한파 여파로 인해 파, 양파 등 채소류 출하량이 줄면서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른 데다 지난해 기상여건 악화와 설 명절 수요 증가에 따라 사과, 배, 귤 등 과실류 가격이 강보합세를 유지하면서 1년 전보다 농산물(13.6%)이 큰 폭으로 상승함에 따른 것이다.

여기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여파로 계란은 물론 돼지고기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축산물(11.3%)도 밥상물가를 견인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대내외 경기 침체기가 길어지면서 원유 수요가 회복되지 못하면서 경유(-11.3%), 휘발유(-8.9%), 등유(-11.6%) 등 석유류 가격 약보합세가 여전한 데다 소비 위축으로 공업제품 역시 전반적으로 1.0% 하락했다.

소비자물가지수의 가중치가 가장 큰 서비스의 경우 공공서비스(-1.6%)와 집세(-0.1%)가 마이너스를 기록했지만 공공주택관리비(5.3%), 보험서비스료(8.1%) 등 개인서비스(1.4%)가 상승하면서 1년 전보다 0.6% 소폭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문제는 저물가 현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대내·외 경기 불안정화로 저성장 굴레에서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저물가, 저성장이 장기화될 경우 지역경제 침체는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음에 따른 우려다.

이런 상황에서 밥상물가만 오름세가 지속, 이는 가계경제에 또 다른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경기 침체에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상황에서 체감도가 가장 높은 밥상물가 상승은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이에 저물가, 저성장이 지속되는 상황과 밥상물가 인상 추이 등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으며, 악순환이 현실화되지 않도록 단계적 경제 활성화 정책을 확대·속도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여전하다.

도내 경제전문가들은 “기상여건 등에 민감한 농축수산물과 달리 경기와 민감한 품목은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물가비중이 경기와 민감한 품목이 더 큰 만큼 전반적으로 저물가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며 “이에 소비자가 체감하는 물가와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저성장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이는 가계의 소비가 줄고, 기업의 생산 활동 위축 및 고용 악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불러와 경제 균형을 무너뜨리게 되는 만큼 이를 해소할 수 있는 경기 활성화 대책이 속도를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