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유휴지 활용 쌈지숲 19.2ha
학교숲 19개등 179억투입 조성

전북도가 미세먼지 문제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울증 해소에 도움을 주기 위해 생활권 도시숲을 확대 조성한다.

3일 도에 따르면 올해 179억원을 들여 도심 내 유휴지, 교통섬과 가로변, 마을 주변 공지 등 주거지 주변에서 누구나 쉽게 찾아 산책할 수 있도록 쌈지숲 19.2ha, 가로수길 33.2㎞, 학교숲 19개, 마을숲 8개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차단숲과 자녀안심 그린숲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위기와 환경적 문제 해결을 위한 그린뉴딜 사업의 하나로 국비 108억원을 확보했다.

미세먼지 차단숲은 산업단지 및 생활지역 도로변 등 미세먼지 발생원과 생활권 사이에 숲을 만들어 미세먼지 차단 및 흡착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업이다.

도는 올해 211억원을 들여 전주시 등 11개 시·군의 도시숲을 조성한다.

자녀안심 그린숲은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를 친환경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올해 처음 도입된 사업이다.

힉생들이 등교하는 인도와 차도를 분리하는 나무벽 및 가로숲을 만들어 안전하고 쾌적한 통학로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익산시와 김제시, 부안군에 5억원을 들여 상반기까지 공사를 마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도시외곽의 맑은 공기를 끌어들이고 도시 내부의 오염되거나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기 위해 전주시 백제대로를 중심으로 바람길숲을 2022년까지 마무리할 방침이다.

허전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도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도시숲을 산책하며 심신을 치유할 수 있도록 도심 곳곳에 다양한 숲을 조성해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