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통합돌봄 보고회 개최
7대 추진전략 44개사업 진행

전주시가 올해 노인과 장애인, 정신질환자를 위한 건강·의료 안전망을 보다 강화하는 등 통합돌봄 사업의 성공적인 독자모형을 구축한다.

시는 4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변재관 전주시 통합돌봄 컨설팅단장과 박주종 전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위원장 등 민간지원단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전주형 통합돌봄 2021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함께해서 행복한 전주형 통합돌봄 체계 구축’을 비전으로 한 7대 추진전략이 제시됐다.

7대 추진전략은 ▲어르신·장애인·정신질환자 건강·의료 안전망의 안정화 및 고도화 ▲지역재생·통합돌봄·사회적 경제의 연계·조정 및 고도화 ▲사회보장특별지원구역 시범사업 실시 ▲보건복지 전달체계 강화 ▲장애인 자립지원 및 사각지대 장애인 발굴·보호 ▲정신질환자 자립지원 ▲통합돌봄 서포터즈 확대 운영 등이다.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완산구에서만 추진되던 사업이 전주 전역으로 확대되고, 지원 대상도 노인에서 장애인과 정신질환자까지 포함해 총 2100명으로 늘어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통합돌봄 생활방역 지원단을 새롭게 설치·운영하는 등 방역 분야도 강화된다.

시는 이와 함께 촘촘한 통합돌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방문진료 ▲안심복약 지원 ▲맞춤형 방문 운동지도 등 19개 공통사업은 물론이고 17개 대상자별 특화사업과 8개의 보건복지부 연계사업까지 총 44개 사업을 펼친다는 구상이다.

특히 평화동에서는 보건복지부의 사회보장특별지원구역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연결망을 강화해 지역민이 지역민을 도와 살기 좋은 지역으로 변모시키는 ‘평화동 다시 세우기 프로젝트 : 지지케어’ 사업이 진행된다.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지난해까지 지역 내에서 주거, 복지·돌봄,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기반을 조성했다면, 올해부터는 이를 토대로 시민에게 꼭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탄탄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