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뽑은 7개 중점 협업과제
전주시 스마트케어팜 선정 영예

전주시와 한국자산관리공사 전북본부(본부장 최낙송) 등 5개 기관이 발달장애인을 위해 운영하는 치유농장이 국민들이 뽑은 협업과제로 선정됐다.

시는 최근 행정안전부가 선정한 ‘국민 손으로 뽑은 7대 중점 협업과제’에 ‘발달장애인과 함께하는 도심 속 힐링공간 스마트 케어팜 조성 사업’(이하 스마트 케어팜 사업)이 포함됐다고 17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중앙·지방·공공기관이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고 힘을 합쳐 추진하는 협업과제 254개를 발굴해 이 중 25개를 우수 과제로 추려 지난 4~14일 국민 3700여 명의 심사를 거쳐 ‘스마트 케어팜 사업’ 등 7개 사업을 중점 협업과제로 뽑았다.

전주시와 한국자산관리공사 전북본부가 공동 주관하는 스마트 케어팜 사업은 한국도로공사 전북본부와 전북생물산업진흥원, 전북장애인부모회 전주시지회 등의 협업으로 추진된다.

한국자산관리공사 전북본부가 덕진구 장동에 1134㎡ 규모의 유휴 국유지를 제공하고 시와 협업기관이 함께 편의시설 등을 조성한 후 참여 시설을 모집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스마트 케어팜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4차 산업과 연계돼 조성된다.

발달장애인이 치유농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가상(비대면)으로 농작물을 키워볼 수 있는 모바일 앱이 개발된다.

원두막에는 발달장애인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VR(가상현실) 기기와 따뜻함을 유지할 수 있는 탄소발열 바닥이 설치된다.

트릭아트를 활용한 포토존도 구축된다.

시는 스마트 케어팜 조성이 완료되는 대로 장애인 주간보호센터 12곳의 발달장애인들을 중심으로 신청을 받아 4월부터 치유농장을 운영할 방침이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