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정부및 물류·배터리·모빌리티 업계와손잡고 전기차(EV) 배터리대여(리스) 사업실증에 나선다.

이를 통해전기차 구매 초기비용부담을 낮추고배터리를 재사용·재활용하여 친환경적으로 이용할수 있는혁신적인 서비스를제공함으로써 전기차 이용주기 전반에걸친 선순환 생태계를구축할 수있을 것으로기대된다.

현대차는 18일(목) 경기도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기술연구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전기택시 배터리대여 및사용후 배터리 활용실증 사업을위한 업무협약(MOU)을체결했다고 밝혔다.

MOU 체결식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산업부 성윤모 장관, 현대차그룹 정의선회장, 현대차 공영운 사장, 현대글로비스 김정훈 사장,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 KST모빌리티 이행렬 대표등 정부및 업계관계자들이 참석했다.

MOU에 따르면택시 플랫폼사업자는 전기차를 구매한뒤 바로배터리 소유권을리스 운영사에 매각한다.

이후사업자는 전기차 보유기간 동안월 단위로배터리 리스비를 지급하게된다.

사업자는사실상 배터리값이 빠진가격으로 전기차를 구매하는셈이다.

또한, 배터리순환 모델도실증한다.

전기택시에 탑재된배터리를 새로운배터리로 교체할때 확보되는사용후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만들어 전기차 급속충전에 활용하는방식이다.

전기료가저렴한 심야시간대에 ESS를충전하고, 전기료가비싼 낮시간대에 ESS를활용해 전기차를 충전하며비용을 절감할수 있다.

현대차는 실증 사업을총괄하면서 전기차 ‘코나일렉트릭’을 택시플랫폼 사업자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한다.

배터리보증은 물론교체용 배터리판매도 담당한다.

현대글로비스는배터리 대여서비스 운영과사용후 배터리 회수물류를 수행한다.

최근현대글로비스는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를효율적으로 대량운송할 수있는 전용용기의 특허를취득하는 등관련 사업역량을 키우고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사용후 배터리를매입해 안전성및 잔존가치를 분석한다.

또사용후 배터리로 ESS를제작해 전기차 급속충전기에 탑재하고, 해당충전기를 차량운용사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한다.

KST모빌리티는 전기차 기반의택시 가맹서비스를 운영하고택시 충전에 ESS 급속충전기를 활용하게된다.

전기택시 운행을통해 수집되는주행 및배터리 데이터는 MOU 참여기업에 제공한다.

산업부는 관련 부처와협의해 사업이원활하게 추진될수 있도록적극 지원하고, 실무추진단을 운영해분기별 진행상황 및현안을 점검할예정이다.

이번 실증은정부의 규제샌드박스 승인으로 진행되는사업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10월 19일제4차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를 열고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활용사업’ 등의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배터리 대여서비스가 상용화되면 고객들은 기존보다저렴한 비용으로전기차를 구매할 수있게 된다.

배터리비용이 제외된가격으로 차량을구매한 뒤배터리 대여비용만 내면되기 때문에초기 구매비용을 낮추는 장점이있다.

이는전기차 보급 확대로이어질 전망이다.

또 이번사업으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안전성을 실증하고잔존 가치평가 방안을마련할 예정이어서 전기차 배터리의 재사용활성화 효과도기대된다.

전기차 배터리데이터 공유를통해서는 연관신사업도 모색할 수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부와산업계가 전기차 보급과사용후 배터리의 재사용확대를 위해힘을 모은사례”라며 “새로운혁신 모델실증을 통해전기차 생태계가 조기구축되기를 기대한다.

향후전기차 보조금이 없는국가에도 내연기관자동차와 가격차이를 줄일수 있는비즈니스모델로 확산할것으로 전망된다”고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싱가포르 국영최대 전기및 가스배급 회사이며독보적인 전기차 충전사업자인 SP그룹과 ‘싱가포르전동화 생태계구축 및배터리 활용신사업 발굴을 위한사업협약(Business Cooperation Agreement)’을 체결한바 있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