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통합돌봄창구 운영강화

전주시는 최근 보건복지부의 ‘보건복지 전달체계 강화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10억 원을 확보함에 따라 보다 강화된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23일 밝혔다.

보건복지 전달체계 강화 시범사업은 제공자 중심으로 분절된 보건복지 서비스를 제공했던 것에서 이용자 중심으로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게 특징으로, 올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이에 따라 시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필요한 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건복지 전달체계 강화’를 비전으로 ▲쉽고 빠르게 제공되는 편리한 원스톱 복지서비스 제공 ▲양질의 통합적 돌봄서비스 확충 및 통합사례관리 강화 ▲살아 움직이는 민·관 협력체계 구축 등 3대 세부목표를 실현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우선 편리한 원스톱 복지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제공하기 위해 35개 동에 설치된 ‘원스톱 통합돌봄 창구’ 운영을 강화키로 했다.

지역 내 다양한 복지기관 등에서 어디서나 돌봄 신청이 가능하도록 통합돌봄 창구를 다양화하고, 돌봄부터 사례관리, 소득지원까지 한 번에 가능하도록 원스톱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이번 보건복지 전달체계 강화 시범사업 선정을 통해 전주형 통합돌봄이 더욱 공고히 확대 개편될 것”이라며 “통합돌봄과 전달체계 강화라는 두 바퀴를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완성도 높은 돌봄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