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버스업체 감축운영
재정적자 지원금 462억원
김진옥시의원 버스-택시
과잉공급 감차 대책 촉구

시내버스와 택시 감차가 늦어지면 업체 재정적자 확대와 이로 인한 전주시의 재정적자 지원금도 늘어나는 악순환이 거듭될 수 있어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전주시의회 김진옥 의원(송천동)은 지난달 26일 열린 제378회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현재 감축 운영 중인 버스, 택시 업체들에 대한 지원을 통해 업체 재정 악화 해소와 함께 늘어나는 전주시 재정적자 지원금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먼저 김 의원은 시내버스 감차 문제를 거론했다.

코로나 19로 인한 승객 감소로 지난해 10월부터 전주 시내버스 42개 노선에 86대를 감회 운행을 비롯 이미 3월과 4월, 5월 총 3차례에 걸쳐 감축 운행을 실시해왔으나, 지난해 지원된 전주시 버스 재정적자 지원금만 462억이었다는 설명이다.

특히 김 의원은 아마 감축 운행하지 않고 적자를 감수하면서 정상 운행했더라면 약 60억 정도의 전주시 추가 재정 지원이 필요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설령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으로 일상생활이 안정화 된다고 하더라도 승객 이용자 수가 예전 이상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점과 전주-완주 지간선제가 도입되면 운행 횟수가 줄어드는 점 등을 들어 감차의 타당성을 언급했다.

이에 따라 감축 운행 하고 있는 지금 버스 대수만큼 감차를 추진하고 추경을 통해 감차에 대한 지원으로 업체 재정 악화를 해소하고, 계속 늘어만 가는 재정적자 지원금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다고 김 의원은 제시했다.

이어 김 의원은 2021년 2월 현재 전주시 택시 면허 대수는 총 3,858대(법인1,521대, 개인택시2,337대)로 현재 휴업 중인 택시는 법인 356대와 개인택시 9대를 포함, 총 365대가 휴업 중이다고 밝혔다.

문제는 코로나19 여파로 승객이 감소했으나 지난 2019년 진행된 제4차 택시 총량 산정 용역 결과, 전주시의 경우 적정한 택시 총량은 3,272대로 전체 면허 대수 3,858대 대비 586대가 공급 과잉이다는 것이다.

이 역시 결국 감차를 통해 적정한 총량을 유지하지 않는 한 택시업계의 재정 악화 및 업계 종사자들의 소득감소는 계속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김진옥 의원은 “일에는 때가 있기 마련이다”며 “버스, 택시 업체들의 차량 감축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나간다면 업제 재정 악화를 해소해 나가면서 자연히 전주지 재정적자 지원금도 줄어들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