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 생산풍 구매
8억9,300만원 전체 2.3%차지
공동체사업 활성화-선구매
직업재활시설지원 자립도와

완주군이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에 팔을 걷어붙이는 등 사회적 약자의 안정적 고용 확대에 적극 나서 박수를 받고 있다.
 
3일 완주군에 따르면 지난해 각종 물품의 총 구매 규모는 382억1천780만 원이었으며, 이 중에서 중증장애인생산품 구매만 8억9천306만 원으로 전체의 2.33%를 차지했다. 
 
중증장애인 생산품 구매비율이 지난해 2%를 뛰어넘은 기초단체는 전북에서 완주군이 유일했다. 현행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 제7조는 공공기관들이 각종 물품을 구매할 때 ‘1% 이상’의 금액을 중증장애인생산품으로 우선 구매하도록 돼 있다.
 
앞서 완주군은 2019년에도 총 구매액 365억6천890만 원 중에서 4억478만 원어치를 중증장애인생산품으로 사들여 1.10%를 기록한 바 있다.
 
완주군이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에 탁월한 실적을 자랑하는 것은 공동체 사업이 활성화돼 있어 사회적 약자 배려 의식이 높은 데다 우선구매 제도를 적극 홍보하고 구매를 촉구해온 노력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여기다 각종 지역사회 행사 때 중증장애인생산품을 전시 판매하는 등 각 부서와 지역사회가 함께 사회적 약자의 직업재활 시설을 지원하고 중증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있기 때문이다. 
 
완주군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향후 신규 발주공사와 관련해 설계검토부터 중증장애인생산품을 반영할 수 있도록 내부 검토하고, 중증장애인생산품을 구매한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감사대상에서 제외해 줄 것을 관련부서와 협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사회적 약자인 중증장애인의 안정적 고용 확대와 직업 재활에 도움이 되기 위해 전 부서 차원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며 " 앞으로도 약자를 배려하는 지자체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군정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에는 20여 개 시설·단체가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로 지정돼 있으며, 우선구매 품목은 쓰레기종량제봉투와 복사용지, 봉투, 종이컵, 장갑, 화장지 등 20여 종에 이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