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88개 민간업체 공동수행
측량소프트웨어제공-실무교육
사업참여확대 일자리창출기대

한국국토정보공사(LX)가 민간과 협업을 확대한 지적재조사사업으로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에 앞장선다.

10일 한국국토정보공사(사장 김정렬)에 따르면 지난해 책임수행기관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LX는 올해 88개(118팀) 민간업체와 파트너가 되어 지적재조사를 공동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LX는 민간의 역량강화를 위해 자체 개발한 측량소프트웨어(약 24억 원)를 무상 제공하고, 지역본부별 실무교육도 실시한다.

또 현장에서 발생되는 문제해결을 위한 헬프데스크도 별도 설치·운영함으로써 효율적인 운영체계도 갖췄다.

이에 따라 약 7%에 그쳤던 민간업체의 사업 참여율이 2025년까지 약 50% 이상으로 확대돼 민간 일자리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LX는 국토교통부의 정책방향에 따라 업무 프로세스를 재점검하고, 자치단체와 함께 지적기준점 측량 등 사업 착수시점을 앞당겨 약 3개월 가량 공정기간을 단축시킬 전망이다.

지적재조사사업은 110년 전 일제강점기에 낙후된 장비와 기술로 제작된 종이지적도를 조사·측량하여 디지털 지적으로 전환함으로써 국민의 재산권 보호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2012년부터 시작돼 오는 2030년 완료하는 국책사업이다.

LX 김용하 지적사업본부장은 “디지털 지적정보는 언제 어디서든 내 땅의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확인하게 하는 핵심 데이터”라며“정부의 ‘한국판 뉴딜’ 추진에 발맞춰 지적재조사를 조속히 추진해 한국형 스마트지적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