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국제영화제 '한국경쟁'
'복지식당'-'코리도라스' 등
상영작10편 공개··· 소수자등
소외된이들 보듬는 작품 눈길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는 올해 한국 독립예술영화를 이끌어 갈 신인 감독들 작품을 공개했다.

이번 작품들은 2020년 1월 이후 제작된 영화 가운데 감독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장편 연출작으로 영화제 ‘한국경쟁’ 섹션에 진출할 최종 상영작 10편이다.

이번 10편은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올해 2월 1일까지 진행한 공모를 통해 접수된 총 108편 가운데 약 10대1의 경쟁을 뚫고 최종 선정됐다.

전주영화제 문석 프로그래머는 “올해 출품된 108편 중 상당수는 세상의 일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온 한국 독립영화다운 면모를 보여줬다”고 경향을 소개했다.

선정작 10편 가운데 사회적 소수자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려주는 영화 3편이 눈에 띈다.

정재익, 서태수 감독의 극영화 ‘복지식당’은 중증 장애인 판정을 받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통해 장애인 관련 제도의 문제점을 파헤치고, 류형석 감독의 다큐멘터리 ‘코리도라스’는 장애인이자 시인인 남성 박동수 씨의 삶을 조용히 따라가며 그 내면의 풍경을 드러낸다.

두 영화가 그동안 한국영화가 자주 다루지 않았던 장애인 문제를 정면으로 비춘다면, 변규리 감독의 다큐멘터리 ‘너에게 가는 길’은 성소수자와 그 부모에 관한 이야기를 담아냄으로써 최근 변희수 전 하사의 비극적 사건으로 충격을 받은 우리 사회에 의미 있는 질문을 던진다.

한국 사회에 현존하는 여러 문제를 소재로 삼은 작품들도 최종 선정작에 이름을 올렸다.

홍성은 감독의 ‘혼자 사는 사람들’은 콜센터 직원인 진아의 삶을 통해 코로나 시대 속에서 더욱 늘어가는 홀로족의 삶을 반영한 작품이다.

허정재 감독의 ‘첫 번째 아이’는 첫 아이를 낳은 기혼 여성 정아의 삶을 보여주며 대한민국 여성의 평범한 욕망이 얼마나 실현되기 어려운 일인지를 풀어낸다.

황준하 감독의 ‘인플루엔자’는 한때 뉴스를 뜨겁게 달궜던 간호사들의 태움을 소재로 삼아 그 과정과 결과를 구체적이고 촘촘하게 그려낸다.

감정원 감독의 ‘희수’는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산업재해를 은유적으로 표현하며, 노동자로서 존재감 없이 살아가는 한 여성의 흔적을 좇는 작품이다.

 이정곤 감독의 ‘낫아웃’, 우경희 감독의 ‘열아홉’, 이재은, 임지선 감독의 ‘성적표의 김민영’은 청춘의 삶을 저마다의 시선으로 담아낸 영화들이다.

먼저 이정곤 감독의 ‘낫아웃’은 고교야구 유망주였던 광호가 야구선수로서 좌절을 겪고 새로운 길을 찾는 과정에서 겪는 갈등과 방황을 다뤘다.

‘열아홉’은 어렵게 살아가던 열아홉 소녀 소정이 엄마의 급작스러운 죽음을 숨기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아냈고, ‘성적표의 김민영’은 '삼행시 클럽'이라는 모임을 함께했던 고등학교 3학년 정희와 민영이 졸업과 동시에 겪게 되는 관계의 변화를 독특한 감성으로 보여준다.

올해 선정작의 경향을 보면 지난 한 해가 코로나19 사태로 점철되었던 것을  빗대볼 때 이를 소재로 한 영화들이 많지 않았던 것은 의외의 일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팬데믹 시대를 영화로 옮기기에 준비가 아직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오히려 팬데믹 사태가 기존 우리 사회 모순을 더욱 불거지게 했고, 이 사실이 이미 올해의 영화들 안에 반영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런 의미라면 내년 영화들에는 팬데믹 사태가 더욱 명징하게 드러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하나 여성의 삶을 소재와 주제로 삼은 영화가 지난해에 비해 놀랍게 줄었다는 사실이다.

다양한 여성 문제를 다양하게 녹인 영화가 즐비했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 출품작 중에는 여성을 다룬 영화가 많지 않다.

지난 1년 한국 여성의 처지가 극적으로 나아지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도 더욱 많고, 좋고, 힘 있는 여성영화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석 프로그래머는 “올해 한국경쟁에는 유난히 첨예한 사회 문제를 다룬 영화들이 많이 출품됐다.

부조리와 모순을 폭로하고 소외된 이들을 보듬는 작품들이 영화적으로도 뛰어난 경우가 많았다”며 ”팬데믹 사태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만들어 보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는 오는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전주영화의거리 일대에서 열릴 예정이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