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이 ‘김치 유래 유산균’의 면역기능 개선 효과를 밝혀냈다 농촌진흥청이 ‘김치 유래 유산균’의 면역기능 개선 효과를 밝혀냈다.

15일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에 따르면 동물시험,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김치 유래 유산균 ‘와이셀라 시바리아 JW15 (Weissella cibaria JW15)’의 면역기능 개선 효과를 밝혔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프로바이오틱스는 지난 2017년 9.7%에서 2019년 15.6% 점유율을 보이며 급성장해 홍삼, 개별인정형 원료 다음으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 원료의 수입의존율이 높아 우리 농산물을 바탕으로 한 원료 개발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와이셀라 시바리아 JW15는 지난 2016년 농촌진흥청 연구 끝에 신규 식품원료로 등록된 미생물 소재이다.

김치 발효 초기에 주된 역할을 하는 김치 유산균 중 하나로, 김치 특유의 상쾌한 맛과 영양을 만들어 주는 유익균이기도 하다.

항암·면역·항염증·항산화 활성 등의 효과가 있으며 유해균을 억제해 장 건강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진은 동물실험을 통해 와이셀라 시바리아 JW15가 면역기능에 중요한 비장세포 수와 비장세포 내 면역과 관련된 사이토카인(TNF-α, IFN-γ) 생성량을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성인 82명을 대상으로 8주간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한 결과 와이셀라 시바리아 JW15 섭취군에서 섭취하지 않은 군보다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면역세포인 NK세포가 약 1.5배 활성화돼 면역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